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가본 곳

두줄보리(맥주보리)밭 풍경

by 실비단안개 2008. 5. 29.
728x90

 

실비단안개, 놀던대로 놀아라 - 이러고 싶지요?

그런데 아직 힘이 좀 없어 경어 - ^^;

 

더러더러 맥주보리밭을 만납니다.

아~ 창문을 열었습니다. 비가 멈추었거든요. 맑지는 않지만 사르르 흔들리는 커튼이 꼭 두줄보리의 흔들림 같습니다.^^

 

맥주보리 - 얘 공식이름은 무얼까?

검색을 하니 '두줄보리'라네요.

'맥주보리'는 북한어 -

왜 맥주보린고하니, 친절한 다음 사전에서 '이삭줄기의 매 마디에 달리는 세 개의 이삭 중에 가운데 것만이 알이 두 줄로 붙으며 여무는 보리. 알이 크고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흔히 맥주 원료로 쓴다.'라고 나와 있네요.

 

우리는 쉽게(어쩌면 경상도 쪽만 그럴 수도 있겠지만) 맥주의 원료이니 맥주보리 - 이렇게 부른답니다.

 

사라져 가는 것들은 사람을 모으는 힘이 있습니다.

그날 물론 혼자였지만 이미 앞서 간 이들이 보리밭 고랑에 있더군요. 웃었습니다. 그대들도 이곳에서 풍경을 담았군요 - 하며.^^

5월의 바람은 참 부드럽습니다.

사르르 눈이 감길 정도로. 도시가 아닌 시골길을 걸어보면 답이 바로 나오지요.

5월 그 바람이 새싹보다 부드러운 맥주보리를 휘도니 보리는 아기처럼 조용히 몸을 맡기며 함께 돌더군요.

혼자 취하여 동영상으로 담지를 못했네요.^^

 

고성의 지리를 모릅니다. 고성군 상리면의 좋은 산자락 아래였으며, 며칠전에 올린 수련이 피어 있는 그 옆입니다.

마침 산림요원 아저씨께서 계시기에 여쭈니 맥주공장과 계약재배라더군요.

 

언제나 말씀을 드리지만, 사진은 실제 풍경의 반의 반도 못됩니다.

걸을 때, 풍경을 만날 때 - 함께라면, 누구라도 상관없이. '늘' 이 생각입니다.

풍경, 향기 - 함께 즐긴다고 줄어 드는 게 아니니까요.

 

누구,

향기가 솔솔 피어 오르는 컴퓨터라도 좀 만들어 주세요.

 

맥주보리가 살풋살풋 익기 시작하였습니다. 흥얼거려지는 노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김성녀 님의 목소리를 좋아 하는데, 웹에서 찾기에 어려움이 많아 노래의 원주인공 박재란 님의 노래로 올립니다. 가곡의 곡 보다 대중가요로 발표 된 곡이 더 정겹습니다.(순수 개인 생각)

 

남촌(산 넘어 남촌에는) / 김동환 시, 박재란 노래

 

산 너머 남촌(南村)에는 누가 살길래 / 해마다 봄바람이 남으로 오네 / 꽃 피는 사월이면 진달래 향기 / 밀 익은 오월이면 보리 내음새 / 어느 것 한 가진들 실어 안오리 / 남촌서 남풍 불 제 나는 좋데나 // 산 너머 남촌에는 누가 살길래 / 저 하늘 저 빛깔이 저리 고울까 / 금잔디 넓은 벌엔 호랑나비떼 / 버들밭 실개천엔 종달새 노래 / 어느 것 한 가진들 들려 안 오리 / 남촌서 남풍 불 제 나는 좋데나.

 

 

 

 

 

 

 

 

 

 

미친소 반대 온라인 촛불 밝히기

 

 

▶ 우토로 살리기 마지막 모금 운동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donation/view?id=35351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