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열무와 치마아욱 종자 파종

by 실비단안개 2021. 7. 3.
728x90

6월 22일

열무는 십자화과의 채소로 연하고 부드러운데, 열무는 원래 '어린 무'를 뜻하는 '여린 무'에서 유래되었으며, 열무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며 추위와 더위에 약하고 빛이 강하고 해 비치는 시기가 길수록 잘 자랍니다. 과거에는 열무가 여름 한 철의 특산물이었지만, 지금은 시설재배로 사철 공급되고 있지요. 열무로 담근 열무김치는 냉면, 비빔국수 등 여름음식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없어서는 안 될 메뉴로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보리밥집에 가면 열무김치가 꼭 나옵니다.

 

6월 5일 종자 파종한 열무입니다. 벌레가 먹긴 했지만 청정 열무입니다. 장마가 오기전에 김치 좀 담글까 하니, 그동안 해가 뜨거워 질길 수 있으니 비가 한 번 내린 후 솎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한랭사를 설치하여 열무잎이 잘 보이지 않지만 벌레 구멍이 많으며, 뒤로 수박이 있다보니 덩굴이 한랭사 위로 기어 올라왔습니다. 수박꽃은 암꽃입니다.

 

곧 장마니 그 안에 다시 파종을 해야 할 것 같아 참깨를 재배한 밭의 뒤쪽의 잡초를 맸습니다. 밑거름은 참깨밭을 만들 때 해 두었습니다.

매실나무가 있기에 큰비가 올 경우 이파리에 떨어진 비가 열무 생장에 방해가 될 수 있지만 남은 밭이 이곳뿐입니다.

 

6월 초에 파종하고 씨앗이 남은 것 같은데 냉장고를 뒤져도 없기에 엄마께 말씀을 드렸더니 지난해 받아 둔 씨앗을 주었습니다. 직접 채종한 씨앗이다 보니 티가 많습니다.

 

열무만 재배하느니 엇갈이도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아 남아 있는 엇갈이 종자도 들고 갔습ㄴ다. 파종기가 길어 다행입니다.

 

가끔 왜 아욱국이 생각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욱은 봄 파종인데 우리는 꼭 여름에 종자를 파종합니다. 국 두어 번 끓여 먹으면 되니 파종 시기를 무시하고 파종하기로 했습니다.

발아율 60%이며, 발아 보증기간이 2년인데 이 종자를 구입한지 3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냉장 보관했습니다.

 

잡초를 매다 보니 쪽파 수확 시에 남아 있던 쪽파의 싹이 났기에 모아 다시 심었으며, 열무와 아욱은 줄 뿌리기를 했습니다.

 

열무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며 추위와 더위에 약하다고 했습니다. 낮 시간의 기온이 높으니 종자 파종 후 위에 부직포를 씌워두었습니다.

 

6월 26일

부직포를 보니 푸릇한 게 보여 부직포를 살짝 걷어보니 열무가 발아했는데, 군데군데 빈 곳이 많았기에 다시 씌워두었습니다.

 

발아한 열무와 아욱입니다. 아욱은 아욱과로 당아욱, 무궁화, 접시꽃, 닭풀과 떡잎이 비슷합니다.

 

6월 29일

직접 채종한 열무 종자가 이상한지 기다려도 빈 곳은 여전히 비어 있었기에 부직포를 걷은 후 벌레의 침입을 막기 위해 한랭사를 설치했습니다.

가물었지만 생각 외로 활대가 잘 꽂혔으며 혼자 할만했습니다.

 

장맛비가 내리면 매실나무 아래쪽에는 한랭사위에 부직포를 덮어 두어야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