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상추밭 정리하여 상추·쑥갓·열무 씨앗 파종하다

by 실비단안개 2021. 8. 16.
728x90

8월 9일

오랜만에 비가 내려 흙도 꼽꼽하고 시원하여 텃밭일을 시작했습니다. 먼저 상추밭부터 정리를 했습니다.

상추와 치커리는 대궁만 남아 꽃이 피었으며, 주인 없는 밭 같았습니다.

 

냉장고에 보관 중인 씨앗을 들고 텃밭으로 갔습니다. 쑥갓, 모둠 상추와 뚝섬 척축면 상추, 열무입니다.

쌈채소가 떨어지면 불안하여 수시로 씨앗을 파종하는데, 워낙 가물었다 보니 두 번이나 파종을 했음에도 발아를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파종하는 쌈채소는 내년 봄까지 먹을 수 있으며, 열무는 김장 무가 나오기 전에 열무김치를 한 번 담그기 위해서입니다. 열무와 엇갈이도 씨앗을 파종했는데 역시 가뭄으로 발아를 하지 않았기에 재 파종합니다.

 

질서 없는 상추 꽃과 가뭄으로 예쁘지 않은 치커리 꽃입니다.

 

왼쪽의 상추밭의 상추 대궁을 뽑고 잡초를 매니 오른쪽의 밭이 되었습니다. 요즘은 씨앗을 파종할 때 밑거름으로 가축분 퇴비를 뿌려 호미로 섞어 줍니다. 그리고는 씨앗을 파종했습니다.

 

상추와 모둠 상추, 쑥갓의 씨앗(종자)입니다. 모둠 상추는 위의 사진처럼 레드 치커리 등 치커리류와 상추류입니다.

 

쌈채소 씨앗을 파종한 후 흙을 살짝살짝 덮어 주었습니다. 세상이 개운했습니다.

 

7월 21일 엇갈이와 열무를 파종한 밭입니다. 흩어뿌리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손가락을 셀 정도의 열무만 났습니다.

하여 큰 잡초를 대충 뽑은 후 줄 뿌리기를 했습니다.

 

열무 씨앗입니다.

 

15일

쌈채소가 발아했습니다.

 

상추는 병충해를 하지 않지만 열무는 발아한 떡잎을 벼룩잎벌레가 똑똑 잘라먹었습니다. 하여 한랭사를 설치했습니다.

올여름은 너무 뜨거웠는데 이대로 계속 시원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