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고추, 오이, 옥수수 등 봄 모종채소 파종하다

by 실비단안개 2022. 4. 24.
728x90

4월 23일

- 고추 만들기 / 갈기와 밑거름과 비닐 씌우기

 

4월 초순에 만들어 둔 고추밭에 고추 모종을 파종했습니다.

고추 모종은 김해종묘사에 1.5포터와 농협에 2포터를 주문했습니다. 1포터는 105구이며, 우리가 2.5 포터를 파종하며 1포터는 지인에게 줄 겁니다.

김해 육묘에서 구입한 고추는 구구팔팔이며 농협에서 구입한 모종은 칼라병, 탄저병, 역병 및 오이모자이크에 강한 복합내병계 품종이라고 했습니다. 김해 모종의 경우 1포터에 25,000원이며, 농협의 경우 31,000원으로 농협에는 포터에 관계없이 농가당 1만원을 지원해 줍니다.

 

우리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양념이 고춧가루와 고추장인데요, 고추는 가지과(Solanaceae)에 속하는 1년생 식물로 줄기에서 많은 가지가 나며 잎은 어긋나며, 꽃은 흰색입니다. 열매는 원뿔처럼 생긴 장과로 초록색을 띠다가 붉게 익습니다.
* 장과 : 과육과 물이 많고 속에 씨가 들어 있는 과실을 통틀어 이르는 말.
중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고추는 흔히 오랜 옛날부터 우리 겨레가 먹어온 것으로 알고 있으나, 한국에 유입된 시기는 담배와 거의 같은 시기로 추정합니다.

고추는 따뜻한 곳과 토양이 기름지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라는데 4월 중·하순에 모종을 파종하며 7월부터 11월에 걸쳐 수확합니다. 보통 텃밭에 심는 땡초, 꽈리고추, 피망, 파프리카와 양념고추 모두 고추 종류에 속합니다. 비타민C가 많은 풋고추는 풋고추전용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풋고추가 익은 붉은 고추는 햇볕에 말려 고추장을 담거나 가루로 빻아 양념으로 씁니다.
고추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을 함유하고 있으며, 고추가 붉은색을 띠게 되는 것은 주로 캡산틴(capsanthin)이라는 성분 때문이지만 β-카로틴이나 루테인, 크리프토산틴(cryptoxanthin) 등도 고추가 붉은색을 띠게 하는데 일조한다고 합니다.

 

김해에서 구입한 모종들입니다. 고추, 땡초, 오이 고추, 옥수수, 토마토, 오이, 가지 모종입니다.

단호박 모종은 숙모님께서 준다고 했으며 호박 모종은 집 텃밭에 많이 나고 있기에 구입하지 않았고 애호박도 단호박으로 대신하지 싶어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일을 줄여야 할 나이입니다.

 

모종은 소독이 되어 시중에 유통되지만 우리는 제타 파워를 희석하여 한 번 더 소독을 합니다.

제타 파워는 촉진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얼라아부지가 구멍을 내어 주면 그 구멍에 고추 모종을 넣어 흙을  덮는데, 모종 상토 깊이만큼 심어야 활착율이 좋다고 합니다.

또 모종은 작은 공간에서 뿌리를 내렸기에 뿌리가 엉겨있는데, 손으로 살살 문질러 뿌리를 펴주라고 했습니다. 아기를 낳으면 아기가 엄마 뱃속에서 움크려 있었다보니 잘 자라도록 쭉쭉이를 해 주는데 그렇게 이해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모종을 심은 윗부분을 흙으로 덮어 주는데 지난해 무너진 언덕의 흙을 바구니로 쳐서 곱게 하여 덮었습니다. 고추 모종을 파종하여 위에 흙을 덮는 이유는 큰비가 오면 흙이 고추에 튀어 (탄저)병이 들기 때문에 예방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고추 모종을 다 심은 후 우리 텃밭으로 갔습니다. 오이 등을 심으려고요.

그런데 그 사이 잡초가 자랐기에 잡초부터 맸습니다.

 

옆의 노란 꽃은 케일 꽃입니다. 마침 나비와 벌이 날아들기에 허리를 펼겸 잠시 놀았습니다.

 

오이는 조선 오이로 10포기 했습니다. 잡초를 맨 밭에 호미로 판 후 모종을 놓고 물을 준 후 흙을 덮고 다시 물을 주었습니다.

 

가지를 심을 곳인데 역시 잡초가 있기에 호미로 긁적긁적하여 가지 모종을 심었습니다.

 

고추 모종을 심은 후 물조리개로 물을 줄 경우 물살이 세기에 모종을 덮은 흙이 쓸려 내려갈 것 같아 분부기로 물을 주었습니다. 파종전 소독을 한 제타 파워를 희석한 물에 제타 파워를 조금 더 넣고 물도 더 받아 수동 분무기로 주었습니다.

 

옥수수는 그다지 즐기지 않지만 40포기를 구입했습니다. 고추밭의 바람막이용으로 심었는데 수확하여 이웃과 나누면 좋지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