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방아깨비 방아를 찧다

by 실비단안개 2010. 10. 11.
728x90

 

개울가에 고마리와 물봉선화가 만발이며, 엄마는 금송화 사이에서 콩을 땁니다.

 

 

금송화는 노랑, 주황색, 적동색이 찬란한 메리골드(Marigold)로 꽃색으로 인해 홍황초(紅黃草)라는 이름도 있습니다.

금송화는 한해살이식물로 매년 4∼7월경 씨를 뿌리는 국화과 식물로 여러 개의 꽃이 모여 한송이 꽃을  이루는 두상화(頭狀花)입니다. 멕시코 원산으로 아프리카를 거쳐 유럽에  퍼졌는데, 우리나라 산야에서도 곧잘 눈에 띄는 흔한 꽃입니다. 잔물결같은 꽃잎과 화려한 색상이 좋으나, 기름샘에서 나는 독특한 향 때문에 꽃꽂이를 할 때는 잎을 떼고 하며, 천연염색제로 사용시에는 물들이는 횟수와 매염에 따라 원하는 여러 색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밭두렁이나 가장자리에 금송화를 심는 까닭은 뱀을 멀리하기 위해서인데, 많은 시골집들의  입구나 장독대에 봉숭아와 함께 금송화가 심어져 있습니다.

 

뱀은 혀끝으로 냄새를 모으는 데, 비경이 젖어있는 동물은 대부분 후각이 뛰어납니다. 가령 코가 항상 젖어있는 소도 개처럼 뛰어난 후각을 가졌습니다.

뱀도 후각이 뛰어난 동물이라고 합니다. 비경 대신 혀를 사용해 냄새를 맡는 데, 축축한 혀를 낼름거리면서 공기중의 냄새성분을 모은답니다. 단, 혀로 직접 냄새를 맡는 것이 아니라 입안 깊숙이 위치한 야콥슨 기관에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냄새를 감지합니다.

뱀의 혀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것은 야콥슨 기관에 2개의 구멍이 있어 그곳에 혀끝을 넣기 때문이며, 가장 싫어하는 냄새를 후각이 먼저 감응해서 발길을 돌릴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하와이는 화산폭발로 생성되었고 아직도 땅에 백반, 유황등 뱀이 가장 싫어하는 유독성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뱀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또 담배와 휘발유 냄새도 뱀이 싫어하며, 금송화는 잎의 기름샘서나는 독특한 향을 뱀이 싫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뱀을 물리치는 식물로는 금송화와 함께 봉숭아가 있습니다.

봉숭아는 옛날부터 귀신이나 뱀을 쫓아낸다고 알려진 식물이며, 봉숭아에는 뱀이 싫어하는 냄새가 나므로 뱀이 가까이 오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런 까닭에 금사화(禁蛇花)라고도 합니다.
봉숭아꽃으로 손톱을 붉게 물들이던 풍습도 붉은 빛을 귀신이 싫어하기 때문에 귀신을 막는다는 의미가 본 뜻이었다고 합니다.

우리 선조들의 지혜는 곳곳에서 빛나는 데, 담장 아래와 장독대 주변에 봉숭아를 심은 이유가 뱀이나 귀신을 쫒기 위해서인 것입니다.

 

돼지감자가 샛노란꽃을 피웠습니다.

"이게 얼마나 번지는지 다시는 몬심겄다, 어제 잡았는데 달패(팽)이가 또 만네"

돼지감자를 처음 심었는데, 여러 채소 사이에서 껑충 꽃을 피웠습니다.

키가 낮은 채소에 그늘이 지기도 하자만, 번식력이 좋은 모양입니다.

참취꽃대는 돼지감자만큼 키가 자라지 않기에 별다른 말씀이 없습니다. 

 

 

달팽이는 김장배추와 무 잎에 딱 붙어 있습니다.

엄마가 계속 잡기에 대부분 새끼손톱만 합니다.

배추와 무가 자라도록 근대를 뽑아야 한다는데 바쁘다며 다음에 뽑겠다고 하고 배추에서 뛰고 있는 방아깨비를 잡아 놀았습니다.

바쁜 사람 맞나?^^

 

동생은 나 대신 땡초를 땁니다.

 

 

어릴때 이늠들 잡아 강아지풀에 꿰어 나중에 구워 먹기도 했는데….

가는 긴다리지만 잘도 끄덕입니다.

방아깨비는 메뚜기목 메뚜기과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