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다락방/우야든둥 잘 묵자

고구마순·쪽파 첫 수확, 밥상이 푸짐하다

by 실비단안개 2015. 7. 23.
728x90

 

고구마는 메꽃과(―科 Convolvulaceae)로 아메리카 대륙 열대지역이 원산지며 우리에게 친숙한 식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영조 39년(1783)부터 고구마를 심기 시작했는데, 고구마는 조선 영조 때 일본에 통신정사로 갔던 '조 엄'이 대마도에서 들여왔다고 합니다.
고구마에는 탄수화물을 비롯해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B 복합체가 많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과 노화방지, 성인병 예방의 효과가 있다고 하며, 당근, 호박 등과 함께 폐암을 예방하는 3대 적황색 채소로 불리며, 식물성 섬유 중에 고구마의 섬유질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고구마보다 고구마순을 먹기 위해 고구마를 파종했는데 고구마도 먹도록 해야 겠습니다.

5월 31일 고구마순을 파종했으며, 7월 4일 김매기를 한 번 했는데 이제 고구마순이 자라 잡초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문제는 꼭 일을 하다가 생각이 나서 카메라질을 한다는 겁니다.

일을 시작하기전에 사진부터 찍었더라면 깨끗한 고구마밭 사진이 나올텐데요.

 

 

고구마순이 잘 자랐습니다.

잘 자란 고구마순은 중간의 연한부분을 떼어 냅니다.

 

 

역시 텃밭에서 음악을 들으며 고구마순껍질을 벗겼습니다.

고구마순껍질을 쉽게 벗기려면 물에 잠길 정도록 붓고 굵은 소금 2스푼을 넣고 잘 풀어 소금물에 잘 절여지도록 약 1시간 동안 두세 번 뒤집어 주었다 벗기거나 하룻밤 묵혀 껍질을 벗기면 쉽게 벗겨진다고 하지만, 채소는 신선할 때 처리를 해야 맛과 영양소 파괴가 덜하기에 즉석에서 벗겼습니다.

먼저 잎쪽의 순을 한 번 꺾어 아래로 잡아당기듯 벗기고 다시 반대방향에서 벗기면 쉽게 벗겨집니다.

 

 

고구마순을 씻어 무를 정도로 삶아 찬물에 헹궈 잠시 찬물에 담궜다가 물기를 꼭 짜 줍니다.

고구마 줄기의 주성분은 수분이 95.9g, 칼슘 82mg, 칼륨 345mg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구마순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구토, 설사, 혈변, 자궁출혈, 종기를 치료한다고 하며, 고구마순을 끓이고 식혀서 피부에 바르면 기미가 사라지고 미백효과를 낸다고 하니, 고구마도 먹고 고구마순도 잘 먹어야 겠습니다.

 

 

쥬키니호박볶음을 했기에 볶음나물이 중복되는 것 같아 고구마순은 마늘, 집간장, 된장, 고춧가루, 참기름으로 조물조물 무쳤습니다.

 

 

6월 20일 파종한 쪽파도 첫 수확을 했습니다.

좀 더 자라도 괜찮지만 쪽파는 어릴때가 더 맛있거든요.

 

쪽파의 정확한 원산지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아시아 여러 지역 외에 콜롬비아, 이집트, 프랑스에도 유사한 계통이 발견되고 있다고 하며, 양파와 함께 백합과의 식물이며, 샬롯과 함께 부추속에 속하며 쪽파와 비슷한 실파가 있으며 비슷한 생김의 큰 대파가 있습니다.

양파, 대파와 함께 쪽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고기요리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쪽파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인데 따뜻한 성질을 띠고 있는 쪽파는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감기예방도 좋다고 합니다.

쪽파가 가진 독특한 향기 성분은 살균력을 지니고 있어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거나, 음식에 사용할 시 잡냄새를 제거해 줍니다.

태풍때 쓰러졌던 대파는 북을 돋아주었더니 꼿꼿해졌습니다.

 

 

 

7월 11일 열무파종때 심은 쪽파도 잘 자라고 있으며 옥수수도 제 색을 내고 있습니다.

 

 

 

솎은 쪽파를 다듬고 쪽파씨를 다시 다듬었습니다.

족파씨를 텃밭에 두고 쪽파 수확때마다 그 자리에 파종할 예정이거든요.

 

 

쪽파를 솎은자리에 씨를 파종하고 약한비가 내리다가말다 했지만 믿을 수 없어 물을 주었습니다.

 

 

쪽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후 멸치액젓, 민들레효소, 고춧가루, 마늘을 넣은 양념에 살살 뒤집어주면서 양념을 고르게 묻였습니다.

 

 

 

7월 22일 저녁밥상입니다.

쪽파김치와 고구마순무침으로 푸짐한 밥상이 되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