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호박꽃·여주꽃·수박꽃·참외꽃·오이꽃·수세미꽃

by 실비단안개 2016. 6. 29.
728x90

6월 12~21일

4월 하순에 덩굴식물을 파종했습니다. 파종후 기온이 낮아 애를 먹긴 했지만 지금은 모두 잘 자라고 있으며, 오이와 단(밤)호박, 애호박은 수확하여 밥상에 올립니다. 잠깐입니다.

호박을 좀 많이 심었습니다. 밤호박, 애호박, 맷돌호박을 심었는데 흔히 호박꽃이 못 생겼다고 호박꽃도 꽃인가요 하는데, 호박꽃도 예쁩니다.

거의 매일 텃밭으로 출근하다보니 호박꽃을 만나게 되며 자세히 보게 되고 사진으로 찍어 둡니다. 밤호박, 애호박, 맷돌호박은 호박꽃 크기가 거의 비슷하지만, 밤호박은 꽃잎이 둥글며 애호박과 맷돌호박은 꽃잎이 약긴 길쭉하고, 암수의 모양은 같았습니다.


여주 지지대를 만들긴 했지만 모종 파종시에 참 서글펐습니다. 지지대를 잘 타고 오를까, 여주가 제대로 될까. 그런데 여주와 애호박, 밤호박까지 지지대를 타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었습니다.



지지대없이 자라는 밤호박입니다.



호박꽃입니다. 호박은 박과로 대표적인 덩굴식물로 덩굴과 성숙한 잎에는 거친 털이 있습니다.

애호박이나 밤호박꽃인데 분간이 쉽지 않기에 그냥 다 호박꽃으로 합니다.

호박꽃은 5월부터 서리가 내릴 때까지 종 모양의 짙은 황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려 피며, 암수한그루의 단성화입니다. 꽃은 대개 이른 아침에 핍니다. 꽃부리는 끝이 5개로 갈라지며, 수꽃은 꽃자루가 길고 꽃받침통이 얕으며 암꽃은 꽃자루가 짧고 밑 부분에 긴 씨방이 있습니다.

* 단성화(불완전화, 홑성꽃) : ① 자웅이화(雌雄異花). ② 수분법은 꽃의 종측에 따라서 다르나 단성화 중에서 암술, 수술 중 어느 한 쪽만을 가지는 꽃. 일가화(一家花)는 옥수수, 호박, 수박 등과 같이 자웅동주식물(雌雄同株植物)에 붙는 꽃으로서 자가수분과 타가수분을 함.


수꽃입니다.



오이꽃에는 나비가 많으며, 호박꽃엔 벌이 많았습니다.



애호박꽃입니다.



맷돌호박 수꽃입니다.





밤호박 암꽃입니다. 꽃자루가 긴 수꽃과 구분이 가능합니다.



아기 호박이 달렸습니다.

처음에는 꽃을 이고 달걀 만하게 녹색으로 달렸다가 구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부풀어 종류에 따라 녹색이나 엷은 황색으로 익습니다. 모두 밤호박입니다.



애호박과 밤호박이 어느 정도 자라니 꽃이 시들며 떨어지려고 합니다.



왼쪽은 많이 자란 밤호박이며 오른쪽은 아직 어리지만 호박꽃은 원래의 모습이 없지만 호박에 달려 있습니다.



툭!



여주꽃입니다. 여주는 박과의 1년생 초본 덩굴식물로 종자로 번식합니다. 열대아시아가 원산지인 관상식물로 덩굴줄기는 길이 3~6m 정도이고 잎과 마주나는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올라갑니다.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는 꽃은 1가화이며 황색입니다. 암꽃보다 수꽃이 많기에 여주가 아직 많이 달리지 않았지만 장여주가 아닌 토종여주였습니다.

여주는 덩굴이 너무 약해 금방이라도 끊어질 듯 합니다. 그리고 곁가지가 많기에 일일이 제거해 주기도 뭐 하여 그대로 두고 있습니다. 욕심을 냈더니 일이 많아졌습니다.




열매가 보이나요?






수박꽃입니다. 조카 먹이려고 동생네밭에 몇 포기 심었는데 그 사이 꽃이 피고 열매를 맺었습니다.

수박 역시 박과의 1년생 초본의 덩굴식물로 종자로 번식합니다.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재배식물로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합니다. 원줄기는 지상으로 벋으면서 가지가 갈라지고 전체에 백색 털이 있으며 마디에 덩굴손이 있고 5~6월에 피는 황색의 꽃은 자웅이화입니다.

* 자웅이화 : 암술과 수술이 서로 다른 꽃봉오리에서 피어서 암꽃과 수꽃을 구별할 수 있는 꽃.



아기수박입니다. 털복숭이 아기수박은 자라면서 털이 없어집니다.



수박이 자랐으며 꽃은 말라가고 있습니다.



맷돌호박, 수박, 참외가 어울려 자라고 있습니다. 주변엔 들깨, 참깨와 고사리 등도 있습니다.



참외꽃은 이제 피기 시작하더군요.

참외도 박과의 1년생 초본 덩굴식물로 종자로 번식합니다. 인도가 원산지인 재배식물로 원줄기는 길게 옆으로 벋으며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붙습니다. 어긋나는 잎은 길이가 10~20cm 정도인 심장형으로 가장자리는 장상으로 얕게 갈라지고 톱니가 있으며, 6~7월에 피는 자웅이화의 꽃은 황색입니다.



오이꽃입니다. 오이 역시 박과의 1년생 초본 덩굴식물로 종자로 번식합니다. 인도가 원산지인 재배식물로 원줄기는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길게 벋고 능선이 있으며 전체에 굵은 털이 있습니다. 어긋나는 잎은 길이가 10~20cm 정도인 심장형으로 표면이 거칠고 가장자리가 장상으로 얕게 갈라지며 톱니가 있으며, 5~6월에 피는 자웅이화인 꽃은 황색입니다.







텃밭의 보배 수세미입니다. 수세미는 삶아 말려 수세미로 사용하며, 어린 수세미는 썰어 말려 차로 마시고 있습니다.

수세미 역시 박과의 1년생 초본 덩굴식물로 종자로 번식합니다. 열대아시아가 원산지인 재배식물로 덩굴줄기는 길이 4~8m 정도이고 잎과 마주나는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올라갑니다. 6~9월에 피는 자웅이화로 수꽃은 총상으로 달리고 암꽃은 1개씩 달리며, 열매는 길이 30~60cm 정도의 원통형으로 녹색입니다. 박과의 꽃들이 다 예쁘네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