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더덕밭을 꽃밭으로 만들기, 채송화 심다

by 실비단안개 2021. 5. 2.
728x90

4월 27일

자라는 더덕을 뽑아 버릴 수도 없고 그렇다고 심어둔 백합과 씨앗 파종한 봉숭아를 뽑아 버릴 수도 없고 참으로 난감한 더덕밭이며 꽃밭입니다.

지난해 12월 멧돼지가 다녀간 더덕밭의 돌담을 쌓고 더덕을 캔 후 꽃밭으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 영차 영차, 더덕 돌담 쌓다2020.12.10

 

이어 봄이 되고 백합을 뒤쪽에 심었으며 가운데는 봉숭아 씨앗을 파종하고 앞쪽에는 송엽국을 심고 채송화 씨앗을 파종해두었습니다. 그런데 분명 다 캔듯한데 더덕이 막 올라왔으며 간혹 도라지도 올라왔습니다. 어쩔 수 없어 더덕 지지대를 만들어 주었더니 더덕이 완전 신나서 지지대를 막 감아 올라갑니다.

대책이 서지 않는 꽃밭입니다.

 

송엽국은 그나마 앞쪽이다 보니 그늘이 없어 자리를 잡아 색이 나오고 있는데, 봉숭아는 더덕 덩굴의 그늘에서 겨우 연명 중이었습니다.

 

그 사이 잡초도 많이 자랐기에 잡초부터 맸습니다. 더덕 지지대와 덩굴 사이에 손을 넣어 풀을 뽑듯이 맸습니다.

 

집에서 들고 간 채송화를 송엽국 뒤쪽에 심었습니다. 너무 어린 채송화라 걱정이 되긴 하지만 씨앗 파종한 채송화가 나지 않기에 마음이 급했습니다. 봉숭아와 한날 파종했는데 채송화는 발아가 느립니다.

 

잘 살아라고 주문을 외며 한 포기씩 정성껏 심고 물을 주었습니다.

 

잡초를 맬 때 놀랐을 봉숭아에도 물을 주었습니다.

 

송엽국과 비교하면 채송화는 갓난 아기지만 살아만 준다면 여름이 즐거울 것 같습니다.

 

백합은 아무래도 글렀지 싶습니다. 더덕 덩굴 그늘에서 어떻게 자라겠습니까. 그러나 가을에 더덕을 캐고 백합 구근이 살아 있다면 내년을 기대해 볼만합니다. 꽃밭 만들기 정말 힘듭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