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빨간 장미와 가시나무

by 실비단안개 2008. 5. 22.
728x90

 

길을 걷거나 달리거나 들길, 산길 모든 곳이 꽃밭이다. 우리나라가 예전에도 이랬을까 하며 뒤돌아 볼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리의 정서 만큼이나 꽃을 사랑하는 것 같다. 물론 조성 되기도 하였지만 이 또한 우리의 바탕이 순한 덕분일 것이다.

향기가 솔솔 피어 오르는 컴퓨터를 또 생각한다.

오감이 즐거우면 참 좋을텐데하며.

 

다목적 운동장으로 장미를 만나러 갔다. 장미는 한자다. 薔薇.

薇, 아름다울 美를 생각하였을까? 고비 薇다.

장은 장미 薔, 하여 薔薇다.

장미는 장미목 장미과 장미속이다. 장미과 식물로는 쌍떡잎식물(植物) 갈래꽃류에 딸린 한 과. 온 세계(世界)에 1천여 종이 분포(分布)하며, 우리 나라에는 목본(木本)으로 장미, 물싸리, 월계화, 가시 나무, 찔레나무, 해당화(海棠花), 초본(草本)으로 뱀딸기, 딱지꽃, 양지꽃 등 100여 종이 있다.

 

장미는 약 100종(種)으로 거의 전세계에 분포하며, 대다수의 원산지는 아시아이다. 향기가 나는 아름다운 꽃으로 많은 종들이 재배되고 있으며, 야생 장미의 경우도 1송이씩 피거나 작게 무리지어 피는데 보통 5장의 꽃잎으로 되어 있다. 재배되는 장미의 경우 종종 꽃잎이 겹으로 달리는 겹꽃을 갖는다. 줄기에는 가시가 있으며, 잎은 마주나는데 깃털 모양으로 갈라진 겹잎이다. 약간 넓은 타원형의 잔잎에는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장과(漿果) 같은 다육질의 열매는 때때로 먹을 수 있는데 이는 실제로 꽃받침통이 익은 것으로, 장미과로 부르고 있다.

 

장미(薔薇)는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는 관목의 총칭이다. 야생종은 북반구 온난한 지역에 주로 분포하며, 약 백여 종이 존재한다. 꽃이 아름답고 향기로와 교잡을 비롯한 많은 품종 개량이 이루어졌다. 꽃은 흰색, 분홍색, 노란색, 붉은색 등의 색을 띠며, 2004년에는 푸른색 장미도 만들어졌으며, 요즘은 사철 피어 난다.

 

장미와 문화
장미는 사랑과 아름다움에 대한 고대의 상징이다. 장미는 이시스와 아프로디테를 포함한 수많은 여신들에게 바쳐졌고, 동정녀 마리아의 상징으로도 쓰였다. 장미는 또한 로망스어군의 언어들이나 그리스어, 폴란드어 등에서 붉은 빛이나 분홍 빛을 뜻하기도 한다.

장미는 잉글랜드의 국화이며, 미국의 4개 주(아이오와 주, 노스다코타 주, 조지아 주, 뉴욕 주)의 주화이기도 하다.

붉은 장미는 사회주의나 사회민주주의를 상징하기도 한다. 그래서 영국 노동과과 아일랜드 노동당의 상징으로, 또한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브라질, 네덜란드의 사회주의 정당들의 상징으로 쓰인다.(위키백과)

 

 

 

 

 

 

 

 

 

 

 

  가시나무 / 하덕규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 당신의 쉴곳 없네
  내 속엔 헛된 바램들로 당신의 편할곳 없네
  내 속엔 내가 어쩔수 없는 어둠 당신의 쉴 자리를 뺏고
  내 속엔 내가 이길수 없는 슬픔 무성한 가시나무 숲같네
  바람만 불면 그 메마른 가지 서로 부대끼며 울어대고
  쉴곳을 찾아 지쳐 날아온 어린 새들도 가시에 찔려 날아가고
  바람만 불면 외롭고 또 외로워 슬픈 노래를 부르던 날이 많았는데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서 당신의 쉴곳 없네
  바람만 불면 그 매마른 가지 서로 부대끼며 울어대고
  쉴곳을 찾아 지쳐날아온 어린 새들도 가시에 찔려 날아가고
  바람만 불면 외롭고 또 괴로워 슬픈 노래를 부르던 날이 많았는데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서 당신의 쉴곳 없네

 


▶ 우토로 살리기 마지막 모금 운동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donation/view?id=35351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