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수련(睡 蓮)의 종류

by 실비단안개 2008. 8. 9.
728x90

 

연과 수련의 차이는 연은 연밥이 꽃과 함께 열리지만 수련은 연밥이 없고 나중에 꽃이 떨어지고 나서 열매가 나온다. 수련은 꽃이 아침에 피었다가 오후나 저녁에 오므라들고 이러기를 삼일정도 반복하다 시드는데,  그래서 밤에는 잠자는[睡] 연(蓮)이라는 뜻으로 수련이라 한다.

5월부터 9월까지 꽃이 피고 지며, 긴 꽃자루 끝에 한개씩 꽃이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4개, 꽃잎은 8∼15개. 정오쯤 피었다가 저녁 때 오므라든다고 해서 자오련(子午蓮)이라고도 불린다. 수련(睡蓮)이란 말도 물에 떠있는 연꽃이 아니라 ‘잠자는 연꽃’이란 뜻이며, 꽃말은 ‘청순’과 ‘순결’이다.

 

수련속에는 40종 내외의 기본종과 인공잡종 등 종류가 많으며 모두 수련으로 통한다. 크게 온대성 종류와 열대성 종류로 나눈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머리 싸매며 고민할 필요없이 그저 '수련'으로 불러주어도 무방하지만, 한번 읽으면 어느 정도 상상은 될 것 같아 '수련의 종류'를 검색하여 읽고 정리하였다.

 

수련의 종류

 

온대성 종류

* 한국 자생종 수련(N. tetragona var. angusta)은 북반구 근대에 널리 분포하며 비교적 소형의 수련으로 잎이 달걀 모양 원형 또는 달걀 모양 타원형으로 끝이 둥글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긴 타원형이며 꽃은 십자 모양으로 핀다. 오후 1시경에 개화하여 저녁에 오므렸다가 다음날 다시 피기를 며칠 동안 계속한다.

 

* 애기수련(N. mininra)은 장산곶(長山串)에서 자라며, 잎과 꽃받침조각이 작고 꽃의 지름도 약 1.5cm다.

 

*  미국수련(N. odorata)은 잎의 앞면이 녹색이고 뒷면이 자줏빛이다. 꽃은 흰색이고 향기가 있으며 아침 6시∼정오에 꽃이 피어 3∼4일간 계속 피고, 연노란색과 연분홍색 꽃이 피는 것도 있다.

 

* 마구놀리아수련(N. tuberosa)은 미국수련과 비슷하지만 향기가 없고, 잎의 뒷면이 녹색이며, 오전 8시∼오후 1시까지 꽃이 핀다. 모두 북아메리카산이다.

 

 

* 알바수련은 유라시아에 야생하는 흰색꽃이 피며, 알바수련(N. alba)과 열대성의 멕시코수련의 인공교배에 의하여 육성한 명화(名花) 어트랙션(attraction)은 붉은색 꽃이 핀다.

 

열대성 종류

* 멕시코수련(N. mexicana)은 잎이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다. 꽃은 노란색이고 오전 11시∼오후 4시까지 핀다.

 

* 케이프수련(N. capensis)은 희망봉 원산으로 잎은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돌기가 있으며, 꽃은 하늘색이고 오전 7시∼오후 4시까지 4일간 계속 핀다. 이의 변종인 아프리카수련(var. zanzibariensis)은 짙은 하늘색이며 오전 11시∼저녁 무렵까지 5일간 계속 핀다. 이의 인공교배종인 세인트루이스 골드(Saint Louis gold)는 노란색 꽃이 핀다.

 

* 인도수련(N. rubra)은 잎이 붉은 갈색이고 털이 있으며, 꽃은 붉은색이고 저녁 8시∼다음날 11시까지 4일간 계속 핀다. 이집트수련(N. lotus)은 잎에 톱니가 있으며 꽃은 흰색이고 향기가 있으며 저녁 7시∼다음날 11시까지 4일간 계속 핀다.

 

 

수련과 연을 담으면, '이수영의 연꽃이야기'를 찾는다. 수련과 연에 대하여 더 알고 싶으면 아래의 싸이트를 방문하여 궁금증을 해소하자.

 

* 참고 사이트

- 이영수의 연꽃이야기 : http://www.whitelotus.co.kr/index.htm

- 연밭 주인 : http://www.waterlily-lotus.com/main.php (수련과 연꽃)

- 작은 연못 : http://www.spond.net/

 

 

 

 

 

 ▲ 티나

 

 ▲ 성흥사의 수련

 

사진을 불러오기를 하고 보니 크기가 오합지졸이다.

위의 수련은 성흥사 마당에서 담았는데, 당시 너무 피곤하여 글 없이 사진만 포스팅할 양으로 이미지를 크게 편집을 하였는데, 다니다보니 수련의 더 모여 함께 포스팅을 한다.

 

어제 경화시장에 갔었다.

철길위의 꽃집에는 여러 색의 수련이 판매중이었으며, 연 또한 판매를 하였는데, 화분 개당 1만원이었다.

그만큼 연은 이제 우리와 많이 가까워졌다.

 

 

                    ▲ 써니핑크

 

▲ 주남저수지 '연꽃단지'의 수련

 

                         ▲ 주남저수지 '연꽃단지'의 야개수련(夜開睡蓮) : 야개연이라고도 한다. 07년 8월에 담은 모습이며, 야개연은 밤에 

                             꽃을 피우며, 잎 또한 일반 수련과 다르다.                            

 

▲ 고성 엑스포 연꽃공원의 수련 - 이너라이트?

 

☆.. 수련의 종류 중 잘못 설명되었거나 표기가 된 부분은 지적하여 주시고, 수련 이름 불러주기에 참고가 될 자료는 댓글로 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