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연(蓮)꽃 - 09-1

by 실비단안개 2009. 6. 26.
728x90

 

빠르지요, 벌써 연꽃을 만나다니.

지난해부터 멀리가지 않더라도 연꽃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어느 대가의 뜰 귀퉁이처럼 적은 면적이지만, 가까운 성흥사에 연밭이 조성되었기 때문이지요.

 

더보기

성흥사 [聖興寺] : 경남 진해시 대장동 팔판산(八判山)에 위치한 절.

경남 진해시 대장동 180. 신라 흥덕왕 8년(833)에 무염국사가 웅동지방에 침입한 왜구를 물리친 것을 기념하여 구천동에 지었던 것을 후에 현재의 위치에 옮겨온 것으로 전한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본사인 쌍계사의 말사이다. 신라시대 833년(흥덕왕 8)에 무주(無住) 무염(無染)이 구천동에 창건했다. 창건 당시에는 승려 500여 명이 머물렀던 큰 규모의 절이었으나, 1109년(고려 예종 4) 무렵 화재로 소실된 뒤 대장동으로 옮겨 중창했다. 그러나 1668년(조선 현종 9) 화재가 다시 발생해 구천동으로 옮겼다가 1789년(정조 13) 현재의 위치로 옮겨 중창했다.

이 절의 창건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설화가 전한다. 826년(흥덕왕 1) 이 지방에는 왜구의 피해가 극심하여 왕이 몹시 근심하였는데, 어느 날 왕의 꿈에 백수노인이 나타나 지리산에 있는 도승(道僧)을 불러 왜구를 평정하게 하라고 당부했다.

왕은 곧 사신을 보내 도승을 모셔 오게 해 간절히 부탁했다. 도승이 팔판산 위로 올라가 한 손에 지팡이를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자신의 배를 몇 번 두드리니 뇌성벽력이 천지에 진동하므로 왜구들은 신라 군사들의 함성으로 착각하고 달아났다. 그 도승이 곧 무염이었으며, 왕은 무염에게 재물과 전답을 시주하여 절을 창건하게 했다고 한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중창 당시의 건물인 대웅전(경남유형문화재 152)을 비롯하여 최근에 주지 성법(性法)이 신도회의 도움을 받아 중건한 나한전·칠성각·일주문·요사채 등이 있다. 이 전각들에는 불상 6위, 나한상 16위, 불상의 연화대좌 3기, 목제 연화대좌 1기 등이 있다.

이밖에 당간지주, 원통형 부도 7기 등이 있다. 특히 이 절에는 1890년(고종 27)에 그린 무염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는데 필치가 매우 섬세하다. 절 옆에는 수령이 600년 된 느티나무가 있다.

출처 :  네이버 백과

 

 

蓮꽃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 / 서정주

 

섭섭하게,
그러나
아조 섭섭치는 말고
좀 섭섭한듯만 하게,

이별이게,
그러나
아주 영 이별은 말고
어디 내생에서라도
다시 만나기로 하는 이별이게,

蓮꽃
만나러 가는
바람 아니라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 

엊그제
만나고 가는 바람아니라
한 두 철 전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 .

 

연꽃 핀 풍경이 야속합니다. 그러나 흐르는 독경과 풍경소리와 함께하는 연은 잠시나마 세상의 때를 벗겨줍니다.

서툴게 피어난 연꽃과 더 서툰 카메라질입니다.

 

 

 

 

 

 

 

연지 안내

- 고성 상리, 연(蓮)꽃이 있는 풍경 : 수련, 부레옥잠, 농촌의 들녘까지 감상 가능.

 

- 주남저수지 연꽃단지의 연꽃 : 연의 모든 것이 있음.

 

- 창원 성주사의 백련(白蓮) : 백련.

 

- 안압지 연꽃과 서정주 시인의 詩 두 편 : 찍사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연지.

 

- 철마 보림사에서 만난 연꽃 : 백련, 수련 모두 감상 가능. 가까운 두구동 소류지도 좋음.

 

- 연꽃 만나러 청도 유호연지(柳湖蓮池)에 갔다가 -  : 출사라기에는 어색하지만, 처음으로 연꽃 만나러 간 연지.

 

- 일상같은 휴가, 하동 '백련리 도요지(白蓮里 陶窯址)'...  : 백련과 찻사발의 만남.

 

- 연꽃이 있는 풍경 - 낭산다례원 : 개인적으로 좋았던 연지. 내리는 비를 맞으며 혼자 물어물어 갔음. 그리고 차 한 잔.

 

연향이 가장 은은했던 곳은 창원 성주사이며,

올해 가고 싶은 연지는 소박한 봉하마을의 생태공원과 산방산 비원의 수생식물단지이며,

추천하고 싶은 연지는 하동 백련리 도요지의 층층 백련단지입니다.

蓮다운 蓮을 만나고 싶다면 비가 내리는 날 만나셔요. 07년, 인연이었는지 연지에서 대부분 비를 만났거나 내리는 날이었습니다.

 

 

728x90

'마음 나누기 > 맑은 사진 - 꽃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蓮)꽃 - 09-2  (0) 2009.06.29
수국(水菊)이 핀 숲  (0) 2009.06.29
노랑어리연  (0) 2009.06.25
꽃이 세수를 했습니다  (0) 2009.06.23
개망초꽃은 계란후라이  (0) 2009.06.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