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대파 모종 파종하다

by 실비단안개 2019. 11. 11.
728x90

11월 4일

전날 삼랑진에서 산 대파 모종을 파종했습니다.

가을에 종자를 파종했었는데 잡초가 많이 나 발아한 모종이 녹았기에 모종을 구입했습니다. 손이 아프다는 건 여러가지로 불편합니다.

 

대파밭입니다. 큰대파를 옮겨 심고 종자를 옆에 파종했습니다.

8월부터 손이 불편하여 잡초를 버려두다시피 했더니 잡초가 빼곡합니다. 작물은 잡초가 없어야 바람이 통하고 햇빛이 들어 자랄텐데 잡초로 인해 빛과 바람이 통하지 못 해 녹았습니다.

 

 

종자 파종한 대파는 구입한 모종보다 크긴 했지만 녹아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마늘, 양파, 쪽파를 파종한 밭 귀퉁이에 대파 모종을 파종할 겁니다. 한 손으로 잡초를 대충 긁었습니다.

 

 

대파 모종을 ⅓판 구입했습니다. 종묘사에서 하는 이야기가 종자를 잘못 부어 모종이 많이 부어졌답니다. 보기에도 모종이 많이 났습니다.

하여 ⅓판만 구입했습니다. 5,000원.

이 모종을 구입하여 트렁크에 싣고 만어사와 위양지 등으로 돌아 다녔습니다.

 

 

모종판에서 모종을 뽑으니 정말 빼곡했습니다. 빼곡한 모종은 하나씩 분리합니다. 심을 때 모아 심더라도 일단 분리를 합니다.

 

 

잡초는 대충 긁었지만 돌멩이는 그대로입니다. 골을 타 모종을 가지런히 놓은 후 물을 준 후 흙을 덮고 다시 물을 주었습니다. 종자를 파종할때는 물을 주지 않아도 되지만 모종 파종시에는 물을 주어야 빨리 활착을 합니다.

입동이 지났으니 추울일만 남았습니다. 월동준비로 남의 논에서 볏짚을 가져와 덮어야 하는데 손이 불편하다보니 차일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