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홍고추 3차 수확, 마당은 고추 천국

by 실비단안개 2020. 8. 20.
728x90

8월 13일

고추 수확은 보통 일주일 단위로 했었는데, 2차와 3차의 경우 수확량이 많다 보니 4일 만에 고추를 땄습니다.

요양보호사 일을 마치고 텃밭에 가면 오전 11시 정도 됩니다. 덥기 시작하는 시간입니다만 이 시간이 하루 중 가장 빠른 시간입니다.

장마 뒤라 땅이 후끈거려 탈진이 오는 듯했으며 쓰러질 것 같았지만, 웅덩이에 담가 둔 찬물을 마시면서 수확을 마쳤습니다. 날씨가 더울 때도 뜨신 커피를 타서 다니는데 너무 덥기에 생수를 웅덩이에 담가 두었습니다.

날씨가 좋으면 고추는 수확 후 돌아서서 보면 또 익어 있을 정도로 익는 속도가 빠릅니다. 장마로 익지 못 한 고추가 다투어 익다 보니 양이 많아질 것 같아 4일 만에 수확하는 겁니다.

 

바구니의 수확 고추를 고추 자루에 담으러 가면서 하늘을 보니 진짜 여름 하늘이었습니다.

 

참 잘 익었습니다.

 

1차 수확 때보다 양이 더 많았습니다. 저녁에 퇴근 후 싣고 왔기에 다음날 일찍 세척하여 마당에 널었습니다. 우리집 마당이 아닌 친정의 마당입니다.

 

14일

1차, 2차, 3차 수확한 고추가 모두 마당에 널렸다 보니 마치 고추 천국 같았습니다. 소농인 우리의 고추가 이렇게 많은데 몇 백근 내지 천 근 이상 수확하는 농가는 고추에 파묻혀 살 듯합니다. 또 그 많은 고추를 수확하려면 노동력 또한 어마어마할 텐데 더운 날 고생이 정말 많을 겁니다.

 

오후에 친정에 가니 부모님께서 고추 꼭지를 따고 샤워 중이었기에 뒷마무리를 해 드렸습니다.

 

17일

이틀간 고추 건조기에서 건조한 고추를 꺼내어 다시 마당에 널어 부직포를 씌워 이틀을 말렸습니다. 색깔도 좋으며 잘 말려졌습니다.

 

18일

이틀 말린 고추는 고추 봉지에 담아 잘 묶어 둡니다.

어제 중앙시장 종묘사에 고추 봉지를 구입하려고 가니 건고추 시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올해는 고추가 없어서 못 팔 정도라고 하며, 웅천의 할머니 한 분이 물고추를 구입해 달라고 했답니다. 물고추를 구입하여 본인이 세척한 후 건조를 하니 건고추 구입보다 안심이라면서요.

현재 진해의 건고추 시세는 근당(600g) 22,000~23,000원이라고 하는데 아마 조금 더 오를 듯하다고 했습니다. 저는 근처 시장의 고추방앗간에서 시세를 알아보며, 우리 고추를 해마다 구입하시는 할머니께서 시세를 정해 주시기도 합니다.

 

총 40근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