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단호박 수확과 맷돌(검정) 호박 상태

by 실비단안개 2020. 8. 19.
728x90

8월 13일

혼자 고추를 따러 갔습니다. 텃밭을 둘러보니 단호박 수확시기가 지났기에 단호박을 땄습니다. 단호박 옆에는 맷돌 호박이 있기에 자연히 맷돌 호박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옆으로 검정 호박도 있습니다.

단호박은 익기 전에 풋호박으로 요리를 많이 하다 보니 수확량이 많지는 않았지만 나름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물망에 싸인 호박은 맷돌 호박입니다. 너무 크다 보니 떨어질까 봐 망에 넣어 케이블 타이로 고정해 두었습니다.

 

단호박은 박과 작물로 과육이 단단하고 잘 썩지 않으며 맛이 달며 전분과 미네랄, 비타민 등의 함량이 많고 맛도 좋아 식용으로 재배하는 호박으로 임진왜란 이후부터 재배되어 온 것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다른 호박과 달리 다 익은 다음에도 색깔이 녹색이므로 수확시기는 열매가 달린 날짜를 따져 수확해야 하는데, 호박꽃이 피고 열매가 달린 35일 후 수확하며, 수확 후 15~20일 정도 후숙 시키면 맛이 더 좋습니다.

잘 익은 단호박의 속은 짙은 노란색을 띱니다. 수확기에 지나치게 물을 주거나 장마 때 수확하면 당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비타민 A·B1·B2·C와 카로틴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칼로리 섬유 식품으로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파종 날자는 알 수 있지만 단호박이 달린 날을 일일이 기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단호박의 자루에 하얀 줄이 생기면 수확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집에 몇 덩이 있으며 이 단호박은 지금도 바구니 담김채 텃밭에 있습니다.

 

늦둥이 단호박입니다. 단호박 꽃은 다른 호박 꽃과 달리 통 끝이 둥그스름합니다.

 

맷돌 호박 암꽃입니다.

 

검정 호박 암꽃입니다.

 

역시 텃밭에 있는 맷돌 호박인데 익어가고 있습니다.

호박은 무겁다 보니 지지대 등을 타고 열린 열매는 큰비나 바람에 잘 떨어지는데 이 호박도 장맛비에 떨어졌습니다.

 

절로 떨어진 조금 덜 늙은 호박으로 호박전도 부치고 호박국도 몇 번 끓였습니다.

 

맷돌 호박은 단호박과 달리 늦게 까지 열렸습니다. 현재 달려 있는 어린 호박부터 늙은 맷돌 호박까지입니다.

호박은 박과 호박속(Cucurbitaceae)으로 한해살이며, 잎은 염통 모양으로 얕게 5갈래로 나뉘었고 전체에 가시 털이 나 있으며, 노랑 통꽃이 피는데, 암꽃과 수꽃이 한 덩굴에 핍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것은 원통 모양으로 어릴 때 빛이 푸르고, 늙으면 누렇게 되는데, 어린잎은 쌈으로 먹으며, 열매는 식용, 약용합니다.

호박은 익을수록 껍질이 연초록색에서 누런색으로 변합니다. 누렇게 잘 익은 호박일수록 맛도 좋지만 몸에 좋은 성분도 많이 들어 있는데, 늙은 호박의 진한 노란빛은 카로티노이드 색소 때문인데, 체내에 흡수되면 베타카로틴이 됩니다. 베타카로틴이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화되는 것을 막으면서 암세포의 증식을 늦추는 등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출산 후 달리 영양 보충을 할 방법이 마땅치 않았던 과거에는 구하기 쉽고 장기 보관이 가능한 호박을 통해 비타민 A를 섭취하고, 아울러 이뇨 작용을 통해 부기를 빼는 효과를 얻었는데 요즘도 산후조리 시 호박 중탕을 선호합니다.

 

덩굴이 땅으로 뻗은 곳에서 열린 호박은 자리가 좋아 안정적인 반면, 지지대나 그물망 등이 있는 곳의 호박은 몸에 깊은 흉터가 생깁니다. 자리를 잡아주려다 혹여 떨어질까 봐 그대로 두고 있습니다.

 

텃밭에는 애호박과 검정 호박도 있습니다. 애호박은 전을 부치거나 나물용으로 몇 포기 심었는데 심심찮게 달립니다.

애호박 꽃은 애호박과는 달리 꽃은 맷돌 호박꽃 만 하며 생김도 같습니다.

 

애호박 꽃입니다.

 

검정 호박과 맷돌 호박꽃입니다. 모두 수꽃입니다.

 

지난해 숙모님께서 호박 모종을 몇 포기 주었는데, 검정 호박이었습니다. 사찰에서 김장 양념으로 한다고 했는데, 속이 맷돌 호박보다 노란색이 짙으며, 겉은 검은빛이 납니다. 올해 모종을 부어 겨우 한 포기 건졌는데 호박은 두 덩이가 달렸는데 큰 호박은 역시 그물망에 싸여 있으며 이건 작은데도 큽니다.

검정 호박은 어릴때 윤이 반짝반짝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