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범부채는 백합과가 아닌 붓꽃과(―科)다.

by 실비단안개 2008. 7. 23.
728x90

 

장마철에 이어 휴가철까지 나리 종류가 핀다. 

참나리와 홑왕원추리와 여러 종류의 백합들과 함께 범부채가 피었다.

범부채는 표범무늬의 나리 모양의 꽃인데 백합이나 참나리처럼 백합과가 아니고 붓꽃과다.

 

붓꽃과라면 봄에 포스팅한 붓꽃과 대청붓꽃 등의 이미지와 비교를 해야 한다.

☆.. 어디에서 - 붓꽃의 종류와 꽃창포 

 

아래는 줄무늬범부채의 이미지다.

 

줄무늬범부채와 비슷한지 범부채1의 이미지를 올린다.

 

 

 

 

 

나리는 전세계에서 자라는 100여 종(種)의 나리속 식물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10여 종을 볼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러해살이풀로서 둥그런 비늘줄기를 지니고, 꽃은 6장의 꽃덮이조각으로 이루어졌다. 이 식물들은 크게 2무리로 나누어지는데 울릉도에서 자라는 섬말나리(L. hansonii), 산과 들에서 흔히 자라고 있는 하늘말나리와 같이 줄기에 6~10장의 잎들이 줄기를 감싸고 달려 있는 종류들과 참나리2, 땅나리처럼 그런 잎을 지니지 않는 종류들이 있다.

 

나리 종류 비교하기

                           ▲ 하늘말나리

소근백합, 야백합이라고도 하며, 키 1m안팎으로 전국의 야산에 피어난다.

지난해엔 우연한 장소에서 군락을 만났는데, 하늘말나리를 담는날 비가 참 많이 내렸었다. 잠시 큰나무 아래에서 비를 피하기도 하였으며, 그칠 기미가 없어 사나운 길이었지만 미안함을 무릅쓰고 콜을하여 집으로 왔는데, 오늘은 성흥사 뒷산에서 드문드문 피기 시작하는 하늘말나리를 만났다. 이늠들 큰나무 그늘이라 키가 훌쩍한늠도 있었으며, 제 키에 못이겨 쓰러진늠도 있었다. 다음주엔 좀 더 많이 피어늘듯하다.

 

하늘말나리는 꽃이 하늘을 향해서 핀다고 붙여진 이름이며,  백합과에 속하는 것은 대개 꽃이 옆이나 아래로 피는데 비해 하늘나리와 하늘말나리는 꽃이 위로 꼿꼿이 선 채 활짝 벌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하늘나리와 하늘말나리의 구별도 아주 쉬운데 하늘나리는 잎이 줄기에 어긋나게만 붙는데 하늘말나리는  큰 잎이 줄기를 완전히 돌려나기하고 그 위쪽 줄기에선 작은 잎들이 어긋나며 붙는 것이 특징이다.

 

 


 

  ▲ 참나리

여러해살이풀로 줄기는 검은 자줏빛이 돌며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잎은 잎자루 없이 어긋나고 피침모양이다. 잎 겨드랑이에 검은 자줏빛의 살눈(주아, 육아)이 생기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살눈이 땅에 떨어져 번식한다.

꽃은 진한 주황색이고 화피가 뒤로 확실하게 젖혀지며 검은 자주색의 반점이 있다.

 

 


 

  ▲ 각시원추리

각시원추리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지 풀숲에서 자라는데, 잎은 아래서부터 마주나 서로 맞물리고 윗부분이 활처럼 뒤로 휜다.

 

 


 

  ▲ 홑왕원추리

우리가 흔히 말하는 원추리며, 외떡잎 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여름에 주황색꽃을 피운다.
꽃모양이 비슷하면서 겹꽃인 것을 왕원추리라 한다.
한국, 중국 동북부,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각처의 산지나 초원에서 자란다.

 


  

 

 

  1. leopard lily라고도 함. 붓꽃과(―科 Irid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뿌리줄기는 짧게 옆으로 뻗으며, 줄기는 위로 곧추서서 키가 1m까지 자란다. 잎은 피침형(披針形)으로 어긋나고, 줄기 양쪽으로 편평하게 2줄로 달린다. 7~8월에 황적색의 꽃이 줄기 끝에 몇 송이씩 모여 피고 6장의 꽃덮이조각[花被片]으로 되어 있으며, 열매는 삭과(蒴果)로 익는다. 흔히 관상용으로 뜰에 널리 심으며, 배수가 잘 되고 모래가 섞인 점질토양에서 잘 자란다. 추위에도 꽤 견디나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란다. 가을에 캔 뿌리줄기에서 잔뿌리를 제거한 뒤 그늘에 말린 것을 사간(射干)이라 하는데, 특이한 향기와 매운 맛을 지닌다. 한방에서는 이를 해독제, 통경제, 완하제, 편도선염 또는 부종 치료에 사용한다. 담황색의 더 작은 꽃이 피는 벨람칸다 플라벨라타(B. flabellata)는 같은 속에 속하며 동아시아가 원산인 또 다른 관상식물이다. [본문으로]
  2.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전국의 산야에서 자라며 키는 1m 이상이고 흑자색이 돈다. 땅속에는 여러 개의 비늘잎을 가진 둥근 비늘줄기가 있고, 줄기는 곧추선다. 어긋나는 잎은 잎겨드랑이에 갈색의 주아(珠芽)가 있다. 꽃은 7~8월에 줄기 끝의 총상(總狀) 꽃차례에 달리며 포엽(苞葉)은 피침형이다. 꽃은 밑을 향하는데 길이가 7~10㎝인 꽃덮이조각[花被片] 6장은 피침형으로 떨어져 있으며 황적색 바탕에 흑자색 반점이 있고 뒤로 말린다. 짙은 적갈색의 꽃밥이 있는 6개의 수술은 꽃 밖으로 길게 나온다. 꽃의 색과 무늬가 호랑이무늬와 비슷해 영어로는 'tiger lily'라고 한다. 잎겨드랑이에 주아가 있어 다른 나리들과 구분된다. [본문으로]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