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사람이 있는 풍경

고향사랑 블로그 운영자 54년만에 직장인 되다

by 실비단안개 2010. 11. 23.
728x90

 

감 고부가 가치화 클러스터 사업단(http://gamsarang.co.kr/)과 100인닷컴(http://www.100in.com/) 주관 1박 2일 블로거 팸투어에 다녀왔습니다.

100인닷컴의 11월 초 창원 단감농장의 농촌 체험에 이어 두번째 팸투어로 그동안 만나고 싶었던 블로거를 만났으며, 가끔 만나는 이웃과 함께 한 1박 2일이 훈훈했습니다.

팸투어 이야기에 앞서 이번 팸투어 성사를 위해 수고한 이웃 블로거 참물샘이 님과 블로그 인연을 이야기 해야 겠습니다.

 

참물샘이 님은 반시의 고장 청도가 고향이며 실비단안개와 언제부터 친구였는지 기억 못하지만 가끔 방문하는 사이입니다.

참물샘이, 맑은 차가 연상되는 참물샘이 님은 다도에 관심이 많으며 고향 청도를 끔찍히 사랑하는 이로 그의 블로그 카테고리는, 淸道서 본 세상, 淸道 맛집 등 대부분 淸道로 시작합니다.

그는 고향 청도의 역사, 생태, 문화, 청도 사람을 기록하며 '로드킬' 카테고리를 지정할 만큼 로드킬 당한 야생동물도 스치지 못하는 따듯한 마음을 가졌습니다.

그의 포스트 중 한 편입니다.

 

"10월 첫주말, 지인의 결혼식을 참석하기위해 20번 국도를 달린다.
10시30분쯤 풍각→청도방향, 칠성삼거리 못미쳐 각남면 화리입구 부근, 차선에 걸쳐진 체 죽어있는 고양를 발견한다. 로드킬을 당했다.

차를 멈추면서 고양이를 묻을 자리를 찾아보니 국도변이라 화단이 있었다. 비상등을 켜고 차를 주차한뒤 뒤트렁크에 실린 장비를 꺼냈다.
나의 장비는 샆과 쓰레받기,낫,호미등등 로드킬 동물을 묻어주는 기구들이다.

고양이 사체위로 차가 달린탓에 주위가 어지럽게 되었다. 피가 흩어지고 살점도 떨어져 있다. 우선 도로변 화단에 구덩이를 팠다. 생각보다 땅이 물러 힘들지 않았다.고양이를 샆으로 떠서 구덩이에 넣고 흙으로 덮었다.

 

지구에서 태어난 모든생명체는 자신의 생명을 지키는 것은 모두같다.

인간이던 동물이던 식물이던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한 진화는 지금도 거듭되고 있다.

그중 인간이 먹이사슬 최고점에  서있다.

 

이말은  인간이 지구를 지배하고 있다는 말과 같다. 지구의 모든 생물체는 인간의 통제를 받을 수 있고 그 여하에 따라 수명이 다하기전, 생명이 끝나기도 한다.

인간은 모든 사물에 대한 사랑을 베풀수 있는 감정 또한 가지고 있다.

 

도로변에 로드킬당한 동물을  묻어주는 일을 누구든 해야한다.

그 동물은 우리와 지구에서 같이 살아가는  친구와 마찬가지이다.

물론 혐오스러운 일이지만  그것을 극복하며 사랑을 베푸는 것이 또 인간이다."

 

제가 외골수인 반면 참물샘이님은 따듯하며 융통성 있는 블로거로 포스트에 거부감을 느끼지 못하니 같은 고향 사랑 블로거라도 저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지난해 가을 청도 여행때 와인터널과 송금리에서 청도반시와 감초콜렛, 감와인, 감식초 등을 구입했습니다.

청도반시는 쟁반처럼 동글납작한 감으로 씨가 없기에 오르신들이 드시기에 좋으며, 당시 아버지께서 병원생활을 하셨기에 간식으로 드셨습니다.

 

그 이야기를 어딘가에 적었고 와인터널, 떼루아 촬영지 등을 포스팅했더니 참물샘이 님께서 댓글을 주셨고 얼마후 청도반시 두 상자를 택배로 보냈더군요.

감사하고 죄송했지만 전화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릴 수 밖에 없었는데 그때 처음으로 통화를 했으며, (참물샘이 님이 와인터널측에 '고향의 봄' 블로그를 소개하여)얼마후 와인터널 사장님께서 와인을 보내주었고, 역시 그해 겨울 참물샘이 님께서 청도 감말랭이와 감식초를 보내주어 친정과 동생네와 나눠 먹었습니다.

 

 빚진 마음 아시죠.

참물샘이 님 블로그를 가끔 방문했는데 빚진 마음이라 움츠려졌기에 가끔은 아주 가끔으로 됐는데 그런 날 가운데 참물샘이 님께서 54년만에 처음으로 직장을 가졌다는 소식을 주었습니다.

 

블로그의 고향 사랑을 군청 직원이 읽고 기울지 않는 참물샘이 님의 품성을 높게 평가한 일이기에 블로거 이웃으로 축하할 일이며, 블로그 운영의 새로운 장을 연 계기로 기록되리라 생각합니다.

 

지난 9월 말 참물샘이 님께서 감 클러스터 사업단에서 감의 기능, 효능과 청도반시의 가공과정 등을 홍보할  블로그 기자단을 모집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하여 장시간 활동인 블로거 기자단 보다는 단기간 활동으로 효과를 낼 수 있는 블로거 팸투어를 권했습니다.

 

참물샘이 님의 직장인 감 고부가 가치화 클러스터 사업단을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전국 감 생산량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청도 반시와 국내 곶감의 60%를 생산하고 있는 상주, 문경의 둥시는 세계 유일의 씨 없는 감(청도), 당도 높은 감(상주), 과육이 단단하고 모양이 둥근 감(문경)으로 각각 유명합니다.

 

 생산량이 많고 우수한 품종임에도 불구하고 노동력에 의존한 단순 가공품이라는 한계에 부딪혀오면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감 산업의 시도가 절실했기에 청도, 상주, 문경을 중심으로 감 관련 생산·가공·유통·판매·체험관광 등 1차, 2차, 3차 산업 융복합화를 바탕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출범한 사업단입니다. 

 

감 산업 선진화를 위한 표준화, 기술개발, 공동홍보 및 마케팅을 총망라한 지원으로 고부가가치를 이끌어낼 사업단은 감 가격의 현실화 및 감 가공을 통하여 안정적인 농가소득 확보와 신규 고용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획기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주요 핵심 사업으로는 곶감, 식초 등의 표준화 사업과 감 음료·술 등 신상품개발, 건강 기능성 식품개발 및 부산물 이용제품 개발 등입니다.

참물샘이 님이 10월에 청도 팸투어 일정을 전해 왔는데 블로거 개인이 나서기에는 무리라 100인닷컴에 위임 했으며, 11월 20일과 21일에 청도가 아닌 상주 팸투어가 진행되었으며 곧 청도 팸투어가 있을 예정입니다.

 

▲ 팸투어 일행과 참물샘이 님

 

▲ 청도 반시

 

- 참물샘이 님 블로그 바로가기 : http://blog.daum.net/chdgreen

- 감 클러스터 사업단 : http://gamsarang.co.kr/

- 100인닷컴 : http://www.100in.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