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애기동백(산다화)과 쪽동백 비교

by 실비단안개 2009. 1. 11.
728x90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동백(冬柏)꽃은 '쪽동백'이며, 이른 겨울부터 만나는 동백은 '산다화' 혹은 '애기동백'이라고 합니다. 애기동백의 학명이 Camellia sasanqua Thunb 이라서 화원에서는 '사상콰'라고도 부릅니다
山茶花, 동백이 '차나무과'이기에 붙여진 이름같은데, 애기동백은 잎은 어긋나고 두꺼우며  넓은 바소꼴 또는 타원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작은톱니가 있습니다.
동백나무와 비슷하지만 어린 가지와 잎의 뒷면이나, 씨방에 털이 있는 것이 다르며, 공원이나 화단에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흰색, 연한붉은색 등 여러종이 있으며, 바람이 매서운 요즘 도로변에서 떨고 있는 붉은 꽃이 애기동백입니다.

애기동백의 꽃술에서 아지랑을 떠는 늠은 '등에'입니다.

 

등에 : 등엣과, 노랑등엣과, 동애등엣과, 재니등엣과 따위의 등에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몸빛은 대체로 누런 갈색이고 온몸에 털이 많으며 투명·반투명한 한 쌍의 날개가 있다. 주둥이가 바늘 모양으로 뾰족하고 겹눈이 매우 큽니다.

 

지난해 12월에 진해식물원에서 담은 애기동백과 등에입니다.

이곳은 우리나라에서 따뜻한 축에 들기에 실내 뿐 아니라 비파꽃이 피어있는 김달진문학관의 생가 뜰에서 등에와 벌을 만날 수 있으며, 이 페이지의 애기동백은 실내에서 담았지만, 지금 진해시의 여러 도로변에는 붉은 애기동백이 피어있습니다.

 

 애기동백과 쪽동백 비교

 ▲ 애기동백

 

 

 ▲ 쪽동백

 

* 동백꽃의 종류  

* 비를 맞는 애기동백(산다화)

* 김유정 '봄봄'의 노란동백꽃이 아닌 붉은동백꽃

 

 

 

 

 

 애기동백과 쪽동백 떨어진 모습 비교

 ▲ 애기동백

 

              ▲ 쪽동백 

 

 전들 제대로 알겠습니까.

검색과 어깨너머로 익히는 것이지요.

동백과 애기동백을 다시 만날 기회를 만들테니 꽃의 생김으로 구별하여 자신있게 이름을 불러줍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