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김달진 문학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김달진 문학관

by 실비단안개 2012. 4. 30.
728x90

오랜만에 김달진 문학관 시야 놀자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문학동네는 정원이 마감되었지만, 문학캠프는 모집중이니 초·중·고등학생이 있는 가정은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창원시 김달진 문학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비 무료 수강생모집

 

프로그램명
“찾아가는 시인, 찾아오는 독자와의 만남 : 시야, 놀자”
- 상상ㆍ창조ㆍ공감 프로젝트
교육기간
2012.3 .31 ~ 2012.11.24 (총 17 회)
위 기간 중에 신청가능, 교육일정은 추후 협의 최종 확정 연락드림.
교육대상
초·중·고등학생
지역주민 및
다문화가족과 학생
교육인원
1. 문학캠프 프로그램 : 1회차 30명
2. 문학동네 프로그램 : 1회차 30명(마감)
3. 시인과 독자와의 만남 : 신청학교 우선배정
교육분야
문학
(시창작 체험교실)
프로그램
운영방식
1. 문학캠프 프로그램 : 1회차 3시간 x 10회차
2. 문학동네 프로그램 : 1회차 30시간 x 3회차
3. 시인과 독자와의 만남 : 1회차 2시간 x 3회차
4. 토요문화학교 오픈 워크숍 특강 1회차
교육형태
강의형, 체험형, 프로젝트접근법, 실연형 등
교육장소
경남 창원시 진해구 소사동 43번지 창원시 김달진문학관 세미나실 및 시인 생가

 

◆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 교육목표 :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라. 남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세계, 예컨대 “꽃(사물)이 나에게 말하다.”라는 사고의 역전이 필요하다. 눈으로 보이지 않지만 그 무엇인가 있다고 여기는 세계, 눈으로 보이는 모든 것마다 소리가 있고, 소리가 만져지는 세계에 다가서는 것이 서정의 깊이를 되찾는 길이다. 아울러 구체적으로 보고, 듣고, 만져지는 세계를 체험함으로써 체험의 진정성을 체득하게 한다. 궁극적으로 스스로에 대한 감동, 그 울림의 아름다운 세계에 깃들게 함으로써 풍부한 감성을 고양하고 정서의 순화를 꾀하고자 한다.

1. 상상의 장 : 문학캠프와 백일장 - 물아일체의 상상력 → 김달진 시인 생가 물물체험( 보고 듣고 만지고 향과 맛으로 느끼다) → 생가 물물을 시제로 삼아 백일장 개최 및 시상
2. 창조의 장: 문학동네프로그램 - 아이처럼 놀고 있는 문학 상상력 → 문학산책과 답사체험 → 민속문화이해와 놀이체험 →문예창작 실기와 백일장 개최 및 시상

3. 공감의 장: 시인과 독자와의 만남 - 초·중·고 국어교과서 수록 시인 초청 특강 → 시인과 독자와의 만남·이야기 주고받기 → 작가 사인회 및 기념촬영

○ 프로그램 특징 :
① 시를 통해 상상력과 창조력의 마인드 고취, 학생 역량 강화
② 강의, 체험, 실연, 관람 등 통합 교육을 통해 단기간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킴
③ 문화예술을 통해 진정한 삶의 이해와 공감의 장을 마련함.

○ 교육방법 및 효과 :
1. 상상의 장 : 강의형, 체험형, 실연형 / 제반 선입관과 주관적 판단을 배제한 교육 내용을 집중적으로 투입함으로써 단기간에 체험의 실현으로서 글쓰기를 이룰 수 있음. 이 과정을 통하여 “상상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을 체득함.

2. 창조의 장: 강의·체험형 프로젝트 접근법, 체험·실연형 / 총 30시간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문학상상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전통 놀이체험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구현하는 한편, 궁극적으로 시창작 실기에까지 이르는 창조적 체험을 실연함.

3. 공감의 장: 강의형, 관람형, 작가 사인회 및 기념촬영 / 초·중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시인 및 저명한 시인을 초청하여, 이른바 시인과 독자와의 만남을 꾀함. 시인은 자신의 작품 창작과정을 이야기하고 독자는 시에 대해 궁금한 점을 상호 소통함으로써 문화예술의 궁극적 목적인 공감의 장을 이루고자 함.

 

○ 차시별 세부 교육 내용
1. 상상의 장 : 문학캠프와 백일장
※ 아래 회차별 차시는 1회차 표준 교육내용임. 총 10회차는 본 표준교육내용에 의거 시행할 것임.

회차
교육시간
교육주제
활동내용
1
09:00-09:50
생명의이해 (강의형) 세상의 모든 것이 나에게 말을 건넵니다.
사물이 나에게 말하다.
세상의 모든 것에 생명이 깃들어 있다면
2
10:00-10:50
물활론 (강의형) 사람이 되어버린 봄눈, 빗방울, 풀, 꽃게, 낡은 구두, 참깨
3
11:00-11:50
상상의날개 (체험형) 자세히 살펴보고 상상의 날개를 펴보자
- 자세히 살펴보고, 손으로 만져보고, 귀에 대보고
- 김달진 시인 생가의 바람개비꽃, 감나무, 대나무,
태산목, 비파나무, 열무꽃, 씬냉이꽃, 민들레, 장미,
단풍 등 온갖 사물의 체험
4
12:00-12:50
백일장개최 (실연형) 상상의 날개를 달아 써보자
- 체험형의 시적제재를 중심으로 백일장 개최 및 우수작 시상

 

○ 교수진

이성모
마산대학교 교수,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김달진문학관장
(사)시사랑문화인협의회 이사
김문주
영남대학교 교수, 문학박사(고려대), 시인, 문학평론가
김달진문학상 젊은평론가상수상
장만호
경상대학교 교수, 문학박사(고려대), 시인, 문학평론가
김달진문학상 젊은시인상수상
조재영
창원대학교 교수, 문학박사(창원대), 시인
김 륭
마산대학교 외래교수, 시인, 아동문학가
김달진(월하) 지역문학상 수상

 

2. 창조의 장 : 문학동네프로그램 - 아이처럼 놀고 있는 문학 상상력
※ 아래 회차별 차시는 1회차 표준 교육내용임. 총 3회차는 본 표준교육내용에 의거 시행할 것임

회차
교육시간
교육주제
활동내용
1
10:00-13:00
무차별의 세계 (강의형) 아이처럼 놀고 있는 문학·1
- 세상의 모든 것이 나에게 말을 건네다
2
10:00-13:00
생명의 이해 (강의형) 아이처럼 놀고 있는 문학·2
- 세상의 모든 것에 생명이 깃들어 있다면
3
10:00-13:00
상상의날개 (체험형) 아이처럼 놀고 있는 문학·3
자세히 살펴보고 상상의 날개를 펴보자
4
10:00-13:00
상상력의 이해 (프로젝트접근형) 시적 상상력 ·1
- 구름처럼 피어오르는 상상력
5
10:00-13:00
상상력의 이해 (프로젝트접근형) 시적 상상력 ·2
- 엉뚱한 생각을 즐기다
6
10:00-13:00
한국적인 생각 (강의형) 민속문화 이해·1
- 장승과 솟대, 우리나라 세시풍속
7
10:00-13:00
전래민속놀이체험 (체험실연형) 민속문화 이해·2
- 전래 민속놀이 체험
8
10:00-13:00
글감 찾기 (강의형) 창조교실·1
- 글감찾기, 소재와 주제
9
10:00-13:00
글의 이해 (실연형) 창조교실·2
- 글의 종류 바꾸어 써보기
10
10:00-13:00
시쓰기와 평가 (실연형) 창조교실·1
- 생활 속의 시 쓰기와 평가 피드백

 

○ 교수진

이성모
마산대학교 교수,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김달진문학관장
(사)시사랑문화인협의회 이사
정정헌
마산대학교 외래교수, 문학박사과정 수료(경남대), 민속학자
(사)시사랑문화인협의회 영남지회 이사
장만호
경상대학교 교수, 문학박사(고려대), 시인, 문학평론가
김달진문학상 젊은시인상수상
조재영
창원대학교 교수, 문학박사(창원대), 시인
김 륭
마산대학교 외래교수, 시인, 아동문학가
김달진(월하) 지역문학상 수상

 

3. 공감의 장: 시인과 독자와의 만남
※ 아래 회차별 차시는 1회차 표준 교육내용임. 총 3회차는 본 표준교육내용에 의거 시행할 것임

회차
교육시간
교육주제
활동내용
1
14:00-14:50
시 12편 창작배경(강의형) 초청시인의 12편 자작시, 낭송 및
창작배경 설명
2
15:00-16:00
시인과 독자와의 만남,
이야기 주고 받기 및 작가사인회 및 기념촬영
(나눔형)
초청시인과 독자와의 만남,
초청 시인의 독자 시낭송 및
상호 소통 이야기 주고받음

 

○ 교수진

정일근
경남 진해 출생. 경남대 사대 국어교육과 졸업. 1984년 『실천문학』과 1985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로 등단. 시집 『바다가 보이는 교실』(중학교 교과서 수록),『유배지에서 보내는 정약용의 편지』,『착하게 낡은 것의 영혼』,『기다린다는 것에 대하여』등 여럿이 있음. 소월시문학상, 영랑시문학상, 지훈문학상, 월하진해문학상 등 수상. 현재 경남대교수, 청년작가아카데미 원장.
최동호
1948년 경기도 수원 출생. 고려대학교 동대학원수료. 경남대, 경희대 교수를 거쳐 현재 고려대 국문과 교수. 1976년 시집 『황사바람』으로 등단. 1979년 1월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꽃, 시적 형상의 구조와 미학)이 당선돼 평론가로 등단했으며, 1979년 12월『현대문학』 추천을 완료하였음.
시집으로『황사(黃砂)바람』,『아침책상』, 『지상(地上)에는 진눈깨비 노래가』,『딱따구리는 어디에 숨어 있는가』,『공놀이 하는 달마』, 『불꽃 비단벌레』,『얼음얼굴』이 있으며, 시론집으로『현대시의 정신사』,『하나의 도(道)에 이르는 시학』,『시읽기의 즐거움』,『디지털 문화와 생태시학』,『한국현대시사의 감각』,『진흙 천국의 시적 주술』 등 다수. 대산문학상, 현대불교문학상, 고산윤선도문학상, 박두진문학상 등 여럿 수상
신형건
1965년 경기도 화성에서 태어나 경희대학교 치의학과를 졸업했으며, 1984년 ‘아동문예 신인문학상’과 '새벗문학상'에 동시가 각각 당선되어 등단했다. 대한민국문학상ㆍ한국어린이도서상ㆍ서덕출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초등 학교 <국어> 교과서에 「거인들이 사는 나라」, 「발톱」, 「시간 여행」, 「그림자」, 「넌 바보다」 등 5편의 동시가 실려 있다. 지은 책으로 동시집 『거인들이 사는 나라』, 『바퀴 달린 모자』, 『배꼽』, 『엉덩이가 들썩들썩』, 비평집 『동화책을 먹는 치과의사』 등이 있다. 현재, 아동문학 전문 출판사 ‘푸른책들’ 및 웹진 <동화읽는가족> 발행인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동화미디어창작학과 겸임교수로 일하고 있다.

 

◆ 기대효과
○ 보고 듣고 느끼는 현장 체험으로서의 문학 교육을 실현하는 한편, 창원시 진해구지역 농어촌 소외지역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교육 기회의 균등화를 이루고자 함.

○ 대체적으로 지역문학관이 문학의 독자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일회성 행사 혹은 지역 주민과 고립되어 있는 것을 지양하여, 지역주민 밀착형 문학관을 운영하여 지역민에게 사랑받는 문학관으로 거듭남

○ 창원지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문학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자라나는 세대들의 상상력과 창조력의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시창작 역량을 강화함.

 

◆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경남문화재단

◆ 신청 문의 (055)547-2623

 

하나 더 -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느냐

 

사람을 진지하게 만드는 시 '너에게 묻는다'의 안도현 시인 특강 안내입니다.

 

경남문학관 -화요일의 문학이야기 (안도현 시인 초청 특강)

때 :  2012년 5월 22일 오후7시
장소 : 경남문학관 2층 세미나실
문의 : 경남문학관 사무국 (055) 547-8277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