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끌리면 읽기

다 털린 국민카드, 또 개인정보 수집 동의 요구

by 실비단안개 2014. 1. 21.
728x90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농협카드에서 1억400만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되는 과정에서 국민은행 뿐 아니라 다른 시중은행 고객 정보도 대량으로 빠져나간 사실이 확인됐으며, 많은 국민들이 정보유출에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번 3개 카드사에서 정보가 유출된 고객정보는 약 1억580만건, 이중 기업, 가맹점, 사망자 등을 제외할 경우 각 사별 약 2000만건(KB카드의 경우 약 4000만건)이 유출됐다고 하는데, KB국민카드가 보유중인 계열사 고객정보인 국민은행 등의 정보도 같이 유출됐다고 합니다.

주거래은행이 국민은행이며, 신용카드는 국민은행과 다른 카드, 총 두 개를 사용하기에 국민은행 신용카드 조회를 했습니다.

 저도 한심한게 국민카드에 처음으로 아이디를 만들어 조회했는데 그만큼 국민은행과 국민카드를 믿었던 모양입니다.

 

국민카드에 접속하면 고객님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답니다.

이 일이 머리 숙여 사과로 끝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조회를 하니 다 털린 내 정보를 또 수집하겠으니 동의해 달라고 합니다.

어디나 동의 하지 않으면 다음 진행이 되지 않는다는 건 다 아실겁니까.

열이 났지만 마음을 다독이며 진행했습니다.

 

 

 

결제계좌, 신용한도, 신용등급도 털렸습니다.

주민등록번호는 우리나라 모든국민이 공유니 새삼스럽지 않지만 참 당혹스럽더군요.

일단 캡쳐했으며, 휴대폰으로도 찍어 뒀습니다.

이용실적과 신용한도금액은 타사포함이라고 하니 신한카드가 포함된 모양입니다.

 

 

어제(20일) 진해 석동 국민은행으로 갔습니다.

시내 국민은행이 붐빌것 같아 석동을 찾았는데 다른날과 같지 않게 많은 고객이 있었습니다.

안내를 하는 이에게 신용카드 정보유출로 왔는데 어디서 안내를 받아야 하나요 하니, 고객들 대부분 그 일로 왔으니 번호표를 뽑아 기다리라고 하더군요.

한 시간 정도 기다려 차례가 되었습니다.

연말정산관계로 공인인증서 발급 등 까지 겹쳐 은행 창구가 정말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창구직원에게 어떻게 했으면 좋겠느냐고 물으니 해 달라는대로 해 드리겠습니다 하데요.

그러면서 신용카드 번호와 비밀번호는 유출되지 않았으니 큰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다.

제 정보에 왜 자신들의 잣대로 등급을 매기며 휴대폰 번호와 계좌번호가 유출되었는데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신용카드 재발급, 체크카드 재발급을 요청했으며, 계좌번호를 바꿀 수 없으니 비밀번호를 변경했습니다.

가장 안전한 건 계좌번호와 휴대폰 번호 변경이라고 했지만 사실 이 두가지는 변경이 쉽지 않은 일 아닙니까.

 

요청을 하니 여러가지 서류를 꺼내 사인을 강요했습니다.

은행측은 언제나 갑이며 고객은 을이라는 사실 다 아시죠.

확 돌겠더라고요.

남의 거 다 털리고 지켜주지도 못할 정보를 왜 또 요구하느냐면서 서류를 확 집어 더졌습니다.

그러니 직원의 설명이 이어지더군요. 이래서&*%$&* ...

그래서 자랑입니까? 하니, 설명을...

뉴스로 다 아니 설명 필요없다, 우리야 아니까 이렇게라도 오지만 연세 드신 어르신들은 앉아 당할것 아니냐 하니 아무말을 않더군요.

 

* 아래 이미지는 국민은행 직원의 동의하에 찍었으며, 인터넷에 올린다고 하니 그렇게 하라고 했습니다.

 

 

그동안 거의 매일 스팸문자가 왔습니다.

대출 가능, 게임 안내, 비아그라 원+ 원... 등등.

단순한 스팸이겠거니하며 스팸으로 처리를 했는데 정보유출로 그렇게 많이 왔던 모양입니다.

그저께 온 스팸 한개를 처리하지 않고 증거로 보여주면서 스팸 오는 건 어떻게 보상할 거냐고 물으니 그 부분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당신네가 정보 도둑맞아 이렇게 오며, 클릭하면 결제로 이어지니 책임을 져야 할 게 아니냐 하니, 아무말도 않았습니다.

 

정말 나는 아닐 줄 알았는데 예외없이 모두 당했습니다.

카드사 관계자들은 사표를 제출한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정치계도 그렇지만 일이 터지면 수습할 생각은 뒷전이고 사표를 먼저 제출하는데 인간으로서 기업인으로서 가장 상식적으로 생각하여 행동했으면 합니다.

 

어제 늦은 시간 신용카드 정보유출 집단소송 카페(국민+롯데+농협카드사 개인고객 정보유출확... )에 가입을 했습니다.

관계자들은 피해보상을 한다고 했지만, 정신적인 피해를 어떻게 보상할 것이며, 많은 피해 고객들이 은행을 찾아 시간을 허비해야 했고, 저 같은 경우 은행이 시내에 있다보니 가고오는 시간도 걸렸습니다.

이 모든게 보상이 가능한가요. 그렇다고 신용카드를 해지할 수는 없고.

답답하고 답이 없는 대한민국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