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낙동江과 팸투어·답사

간지있는 진영단감 감쪽가치, 도로변 판매 편견을 깨다

by 실비단안개 2014. 10. 29.
728x90

10월 26일 경남 단감 팸투어

농협 경남 산지육성팀과 단감 경남협의회 주관, 해딴에 진행.

 

미성농원 안인숙 대표는 판대점의 주소를 남기고 먼저 갔으며 우리는 포스팅에 필요한 사진을 더 찍은 후 주소를 입력하여 판매점으로 갔는데, 판매점은 벽이 있는 상점이 아닌 진영 도로변이었기에 저으기 놀랐습니다.

그동안의 생각은 도로변에서 판매되고 있는 물건은 정품에서 좀 벗어나는 물건이라고 생각했을 정도였는데, 미성농원의 단감은 도로변 판매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깼습니다.

마트의 포장판매에 익숙한 여러분도 아마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졌을 텐데 미성농원의 단감 판매처를 확인하면 생각이 달라질 겁니다.

미성농원 단감 판매처는 용담삼거리(진영읍 내룡리 95-1번지)에 있으며, 이 계절 우리가 차량 이동시 많이 볼 수 있는 풍경으로 단감을 구입하는 자동차가 주차되어 있으며 가판대에는 진영단감 박스가 보기좋게 진열되어 있습니다.

 

 

단감 판매, 선별, 주문받기, 택배보내기 등으로 안인숙 대표는 무척 바빴습니다.

진영과 가까운 진례가 고향이며 단감농사는 결혼 후 시작했다고 하는 데 17년째며, 시아버지께서 단감농사를 했으며 지금은 남편(심재균)과 함께 진영과 남지의 단감농장을 경영 재배하는데, 두 농장에서 생산되는 단감은 약 100톤 정도로 10Kg 상자 일만 개가 필요합니다. 안인숙 대표는 최고의 단감 생산을 위해 탑푸르트, 폴리페롤 작목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기도 합니다.

도로변 판매처에는 단감 선별기가 있으며, 그녀는 무거운 단감 상자를 번쩍 들어 선별기에 단감을 쏟았고, 선별기는 자동으로 돌면서 크기별로 담기는 데, 시계반대방향쪽으로 갈수록 작은 사이즈인데 미성농원의 단감은 대부분 큰사이즈쪽으로 떨어졌으니 단감농사를 잘 지었다고 해야 겠습니다.

 

 

지나가던 자동차들이 멈춰 단감 맛 본 후 구입해 가며, 택배차는 송장을 붙인 진영단감을 전국으로 배달해 주는 데 생물의 경우 24시간 내에 배달이 완료되니 주문하면 다음날 받을 수 있습니다.

 

 

가판대에는 두 종류의 단감상자가 있습니다.

진영단감과 '감쪽가치'라는 상표를 단 단감입니다.

지난해 팸투어때 창원 동읍의 금촌농원을 방문했었는데 그때 우인호 대표의 푸르뫼 단감박스를 봤으며, 푸르뫼는 탑푸르트 프로젝트 시범단지에 선정된 창원 동읍 단감농장에서 생산되는 단감이라고 했었는데, 진영단감 '감쪽가치'는 미성농원 자체 상표로 당도와 크기 등에서 미성농원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단감입니다.

진영단감 '감쪽가치'는 꾸미거나 고친 것을 남이 알아채지 못할 만큼 티가 나지 않게의 뜻을 가진 '감쪽같이'에서 따 와 단감과 연결하여 읽히는 대로 한 상표로 단감을 감쪽같이 먹다, 맛있다, 감의 가치를 올리다, 감을 쪽 내어 먹다 등의 뜻이 담겨 있는데 미성농원 두 대표가 머리를 맞댄결과 태어난 상표라고 합니다.

 

 

진영단감 상품과는 달리 감쪽가치는 간지가 있습니다.

뜻은 다르지만 간지난다라는 말 많이들 들어 봤을 겁니다.

단감이 정말 간지나게 담겨 있는데요, 상자안의 단감이 부딪쳐 상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간지를 이용하는 데, 사과나 배 등 껍질이 약한 과일 상자에서 많이 봤지만 단감 상자의 간지는 '감쪽가치'에서 처음 시도했다고 하는데 두 대표의 깊은 단감사랑을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 미성농원 자체 생산 단감으로 당도와 크기 등에서 미성농원에서 생산하는 최고의 단감이 감쪽가치라고 했는 데요, 감쪽가치의 상자입니다.

10kg상자에 40개 이상 담기기도 하지만 당도는 14Bx 이상의 특품입니다. 사이즈 3L은 최고등급으로 3L은 드물다고 하며, 국내 소비는 주로  L과 M 사이즈며, 2L, M, S, 2S로 크기가 내려갑니다.

 

 

 

진영단감 직판장 현수막이 구겨졌기에 일행이 바로 걸어 주었는데, 네이버와 다음 모두 '미성농원' 검색이 가능합니다.

도로변 판매에 대한 편견을 깨어 준 미성농원이 단감을 제 때 수확·판매하여 일년 농사 잘 지었다는 즐거운비명이 널리널리 퍼지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경남 단감에 대한 정리입니다.

단감은 동아시아 특유 과수로 원산지는 중국 북부지방이며, 한국·일본·중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단감은 내한성이 약하므로 9~10월의 평균기온 21~23°c 정도가 생육에 가장 적합합니다.

우리나라는 주로 떫은 감나무를 재배하여 건시나 숙시(홍시) 등으로 가공하여 이용하였으나, 1910년경 일본에서 생식할 수 있는 단감이 도입되어 현재 여러 단감품종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창원은 100년이 넘은 노거수가 있는 단감의 본고장이며, 창원시 북면 연동마을이 시배지지만 단감하면 김해 진영단감을 떠올립니다.

지금은 도로가 분산되었지만 예전에 부산에서 창원이나 마산으로 가는 길은 진영을 통해야 했기에 진영은 자연히 단감 집결지가 되었기에 창원단감이 진영단감 박스에 담겨 팔린적도 있다고 하지만, 지금은 창원단감의 유명세가 진영단감 못지 않기에 창원단감은 창원단감 박스에, 진영단감은 진영단감 박스에 담겨 판매되고 있습니다. 창원과 진영외에도 진주, 창원, 창녕 등지에서도 단감이 재배되고 있으며, 주로 동남아로 수출하는 효자 농산물입니다.

 

단감의 판매형태는 재래시장의 경우 바구니나 스티로폼 박스에 담겨 판매하는데 이를 벌크판매(대량생산한 제품에 포장등의 아무런 부가가치가 붙지 않은 생산된 그대로를 벌크라고 한다)라고 하며, 유통업체는 포장을 하여 판매하는 데 포장은 다섯개 pp봉지와 3·5·10kg 상자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생물의 경우 단기간에 소비를 해야 하기에 소포장 상품이 판매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단감 재배농가 80%이상이 부유종을 재배하는 데, 수확시기는 10월 하순에서 11월 중순이며, 개당 무게는 200g이상이 상품가치가 있습니다. 부유종 단감은 등황색으로 끝이 둥글고 옅은 네개의 골이 있으며, 과즙이 풍부하며 맛이 뛰어납니다.

 

단감은 생물이니만큼 맛과 함께 신선도가 우선인데요, 유일하게 꽃받침이 있는 과일이 감이라고 했습니다. 꽃받침이 있는 꼭지가 깨끗하게 붙어 있는 단감이 신선한 단감이며, 전체적으로 색이 고르고 좌우대칭이 균일한 적당한 크기의 단감이 건강한 단감입니다.

꼭지부분이 움푹 들러간 감은 수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맛이 떨어지며, 겉껍질에 반점이 있거나 변색되고 쭈글쭈글한 것은 수분이 증발한 것이니 단감을 고를 때 참고하시고, 단감은 온도가 상승할수록 쉽게 물러지는 성질이 있으므로 건조하지 않게 비닐팩에 넣어 냉장(0°c) 보관하면 2~3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단감은 어디에 좋을까?

단감은 식이섬유가 많아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항암효과와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단감은 포도당·과당 등 당분이 15~16% 함유돼 있고, 비타민A가 풍부하며, 단감 100g에는 비타민C가 13㎎ 함유돼 감 두 개를 먹으면 성인의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또 섬유소 함량도 높고 다른 과일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화분, 인산과 철분 등도 풍부하여 단감의 구연산은 피로회복을 돕고 근육의 탄력을 강화해 준다고 합니다.

또 단감은 혈액순환과 숙취해소에 좋다고 하는데 감에 들어있는 과당과 비타민C에 의해 숙취의 원인인 알세트알데이드가 산화분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제 철 단감, 그럼 어디에서 구입이 가능할까?

경남에 있는 창원 동읍농협(055-291-3460), 문산농협(055-761-5505), 김해 한림농협(055-342-6105), 영산농협 길곡지점(055-536-0561), 영산농협본점(055-536-0091), 북창원농협(055-298-2014), 경남단감농협(055-344-1410)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단감 팸투어를 주관한 해딴에(김훤주 010-2926-3543), 블로거가 방문한 각 농장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2014년 11월 7일~9일, 김해시 진영운동장, 진영읍 일원에서 제 30회 진영단감축제가 있으니, 함께 하여 좋은 시간 만들고 좋은 가격의 진영단감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진영단감제 http://www.dangam.or.kr/

 

간지있는 감쪽가치는 아래를 클릭하거나 전화 주문을 하면 전국택배가 가능합니다.

미성농원 : 경남 김해시 진영읍 여래리 334

               판매처 : 진영읍 내룡리 95-1번지

                연락처 : 010-9234-0954(안인숙, 심재균)

 

- 단감마을의 가을이야기 Daum 블로그

- 미성농원-진영단감,진영폴리페놀단감, 대봉,단감말랭이

- 경남단감원예농협 http://www.dangamnh.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