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비슷한 꽃(흰주름잎·주름잎·애기주름잎·긴병풀꽃·금창초·골무꽃)

by 실비단안개 2016. 4. 28.
728x90

사람이 제각각 다르지만 비슷한 얼굴이 있듯이 봄에 피는 풀꽃도 비슷한 꽃들도 있습니다.

텃밭에 자생하는 비슷한 풀꽃을 모아 봤습니다.

 

- 흰주름잎

여좌동 아주머니께서 준 풀꽃중에 흰주름잎이 있는데, 번식력이 어마어마하여 통째 뽑아 일부는 버리고 일부는 밭두렁에 심었습니다.

죽을 줄 알았던 흰주름잎이 봄이 되나 하얀꽃을 피웠는데, 밭에 자생하는 수변식물 주름잎과 아주 비슷합니다.

흰주름잎은 히말라야 일대에 자라는 반상록성 여러해살이풀로 마주스 레프탄스 가운데 '알부스(흰꽃)'라는 품종이라고 합니다. 줄기는 포복성이나 꽃이 진 후 밑에서 기는 가지가 사방으로 뻗으며 자라며 비스듬히 서거나 곧게 서기도 합니다.
높이는 5~10 cm 정도며, 꽃은 4~8월에 걸쳐 백색으로 1cm 가량의 통꽃이 통상꽃차례를 이르며 주름잎처럼 피며, 3갈래의 입술은 흰색 바탕에 노란색 반점이 있습니다. 번식은 밑에서 기는 가지가 뻗으면서 하는데 꽃집에서 판매합니다.

 

 

 

- 주름잎

흰주름잎과 비슷한 주름잎은 현삼과에 속하는 1년생초로 키는 약 10㎝이고 밭이나 논둑 등 약간 그늘진 습지에 흔히 자라는 잡초취급을 당하는 식물입니다. 잎은 마주나는데 줄기 위쪽에 달리는 것은 잎자루가 거의 없습니다. 잎가장자리에는 몇 개의 큰 톱니가 있으며, 잎의 옆면이 주름이 진다고 해서 주름잎이라 부릅니다.

자주색의 꽃은 4~8월경 몇 송이씩 모여 줄기 끝에 통꽃으로 피지만, 꽃부리가 위아래로 크게 2갈래 갈라지는데 위쪽은 다시 2갈래로, 아래쪽은 다시 3갈래로 갈라집니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기도 하지만 흔히 논밭이나 정원에 자라는 잡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애기누운주름잎

애기누운주름잎은 몇 년전 주남저수지근처의 밥집겸 화원에서 얻었는데, 덩굴성으로 번식력이 강하여 몽땅 걷어 버렸음에도 불구하고 씨앗이 떨어졌는지 집의 베란다와 텃밭 여기저기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애기누운주름잎은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덩굴해란초라고도 합니다. 원산지가 유럽인 외래종이며 귀화식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주름잎과 누운주름잎의 꽃도 크지 않은데 2~4mm정도의 작은꽃입니다.

꽃부리는 주름잎처럼 위아래로 크게 2갈래 갈라지는데 위쪽은 다시 2갈래로, 아래쪽은 다시 3갈래로 갈라집니다.  

 

 

 

- 긴병풀꽃

긴병풀꽃은 꿀풀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합니다.

몇 년전 웅천의 고은화원에서 작은화분의 식물이 앙증맞아 구입했는데, 번식력이 어마어마하기에 텃밭의 화단을 점령할 듯 합니다.

중부지방에 분포하며 산지나 들에서 자라며, 줄기는 길이 30~50cm 정도로 옆으로 벋으며 높이 10~20cm 정도로 곧추서기도 합니다. 마주나는 잎의 잎몸은 길이 15~25mm, 너비 2~3cm 정도인 신장상 원형으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꽃은 4~6월에 개화하며 연한 자주색인데 애기누운주름잎의 뒤집어 놓은 듯 합니다. 밀원용으로 심으며 향료로 사용하기도 하며, 봄에 어린 줄기와 잎을 삶아 나물로 먹습니다.
전반적으로 약간 늦은 봄철에 급격하게 개체 수가 증가하는 특성을 보이는데, 반그늘 상태에서 서식하는 것을 즐깁니다.

 

 

 

텃밭에서 솎아 베란다에 걸어 두었는데, 잘 바라는 반면 수분이 많이 필요로하기에 물을 수시고 주고 있습니다.

 

 

- 금창초

금창초는 꿀풀과(Lamiaceae)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합니다.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분포하며 풀밭이나 길가에서 자라며, 원줄기는 옆으로 벋고 전체에 털이 있습니다. 4~6월에 3~5개씩 달리는 꽃은 짙은 자주색으로 금창초와 비슷한 '조개나물'에 비해 줄기는 땅위를 기고 꽃줄기는 모여 납니다. 어릴 때에는 식용하며 관상용이나 밀원용으로 심습니다.

 

 

 

- 골무꽃

골무꽃은 꿀풀과 > 골무꽃속으로 전국의 숲 가장자리 풀밭, 길가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다. 전체에 길고 퍼진 털이 많으며, 원줄기는 둔한 사각형이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심장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부드러운 톱니가 있다. 꽃은 4-6월에 자주색으로 총상꽃차례로 줄기 끝에 한쪽으로 치우쳐서 2줄로 달립니다. 꽃받침잎은 입술모양, 꽃부리는 긴 통 모양의 입술모양으로 끝이 꼬부라져서 곧추서며 윗입술꽃잎은 투구모양, 아랫입술꽃잎은 넓으며 자주색 반점이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