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고구마 수확, 배보다 배꼽이 더 컸다

by 실비단안개 2016. 11. 15.
728x90

11월 5~6일

고구마를 수확했습니다.

5월 중순에 고구마순 다섯단을 파종했으며, 고구마는 장마철에 파종하는데 가뭄으로 애를 먹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고구마밭에 물을 주고 잡초도 맸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바랭이가 고구마보다 더 많기도 했습니다.

고구마순을 다섯단 심을 땐 겨울 양식을 해야 할 정도로 수확량이 많을 줄 알았는데, 마트 바구니에 네 바구니 반이었으니 배보다 배꼽이 더 컸던 고구마 수확이 되었습니다.



고구마를 우리밭에 심고 양이 많을 것 같아 이웃의 논을 갈아 5월 15일 오후에  두단을 더 구입하여 심었는데, 고구마잎은 서리를 맞았으며 바랭이가 더 많아 낫으로 풀을 베다시피 고구마줄기와 잡초를 제거했습니다.



논이라 땅이 포슬하지 않고 질었으며, 두더지가 먹기도 했고 땅이 질어 그런지 상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고구마 캐는 재미는 있었습니다.




논고구마라 그런지 뿌리에 잔뿌리가 많았습니다. 크기는 고만고만하여 먹기 좋을 듯 합니다.



다음날 우리밭의 고구마를 캐기위해 밭에 가니 아버지께서 오셔서 고구마를 캐고 있었습니다. 우리밭은 땅은 좋았지만 가뭄으로 역시 알이 적게 들었기에 전날 수확양과 비슷했습니다.




수확한 고구마는 친정에 갖다 드리고 한 박스 정도의 양만 남겨 흙을 닦아 시누이에게 주었습니다. 고구마 수확이 배보다 배꼽이 컸지만 그래도 여름에 고구마줄기를 따 먹었으니 된 거지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