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다락방/우야든둥 잘 묵자

봄날 식사대용과 간식으로 딱인 쑥설기와 쑥절편

by 실비단안개 2018. 5. 4.
728x90

4월 28일

그 사이 쑥이 늙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봄날 식사대용과 간식으로 쑥떡만한게 없기에 4월에 쑥떡(쑥설기, 쑥절편)을 10되 했습니다.

우리만 먹기에 뭐하여 친정, 동생네, 시누이네도 해 드렸거든요.




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하며,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들에서 자랍니다. 옆으로 벋는 근경의 군데군데에서 싹이 나와 군생하는 줄기는 높이 60~120cm 정도이고 털이 있으며 가지가 갈라지며, 백색 털이 밀생하고 7~9월에 원추꽃차례로 한쪽으로 치우쳐서 달리는 두상화는 황록색입니다.


쑥은 면역력 증강과 해독작용에 좋다고 하는데요, 백혈구는 혈액속에서 해로운 병균을 잡아먹는 세포로 쑥은 이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기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쑥에 함유되어있는 체네올이라는 성분은  쑥의 특유한 향기를 나타내는데 체네올은 대장균, 디프테리아균을 죽이거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을 뿐아니라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는 작용까지 하는데 몸이 중금속이나 더러운 독에 의해 오염된 몸을 살균하는 효과 또한 뛰어나다고 합니다.

쑥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미네랄 등은 간의 해독기능과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회복 및 체력개선 기능을 하며, 또 쑥은 몸 안의 냉한 기운과 습한 기운을  내보내는 작용을 하는데 여성이 겪는 만성적인 허리질환의 통증과 어깨 통증 및 냉기와 습기를 해소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각종 여성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여성을 위한 식재료라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성에게 좋은 봄나물 쑥은 다른 나물에 비해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물입니다. 어린잎으로는 국을 끓이거나 쑥튀김을 하며 떡에 넣기도 하는데, 우리 민속에는 단오 때 쑥으로 호랑이를 만들어 각신(閣臣)들에게 하사하는 풍속이 있었고, 쑥잎을 따다가 짓이겨 멥쌀가루 속에 넣고 녹색이 나도록 반죽하여 수레바퀴 모양으로 절편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요즘 채취하는 쑥은 간혹 대가 있을 수 있는데 쑥떡을 만들기 위해서는 잎만 뜯어야 합니다.



채취한 쑥은 깨끗이 씻어 떡방앗간에 가져가면 방앗간에서 삶아 주문하는 떡을 만들어 줍니다.



절편은 1회용으로 먹기 좋도록 다섯 개씩 작은 봉지에 넣어 달라고 했습니다.

절편은 흰떡을 쳐서 잘라낸 떡이라는 뜻입니다. 쑥절편은 멥쌀에 쑥을 넣은 거지요. 쑥이 신선하여 절편색이 곱습니다.
떡만드는 일은 떡방앗간에서 했으니 생략하며, 떡을 큰 도마에 놓고 참기름을 발라 가며 양손으로 길게 막대모양으로 밀어 떡살로 눌러 문양을 찧은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썬걸 쑥절편이라고 합니다.



떡살이 새겨진 절편입니다.



쑥설기입니다.

멥쌀가루를 고물 없이 시루에 안쳐 쪄낸 떡을 백설기 혹은 흰무리라고 하는데, 여기에다 쑥을 넣으면 쑥설기입니다. 얼마전에 친구에게 부탁하여 단호박설기를 2되를 먹었는데 기왕이면 요즘이 적기인 쑥으로 하면 좋겠다 싶어 떡방앗간에 부탁을 했더니 만들어 주었습니다.

간식용이니 포장을 알아서 해주세요 했더니 적당한 크기로 잘라 포장을 했습니다.



콩고물쑥떡은 1되에 쑥 1.5kg, 절편은 1되에 1.2kg, 쑥설기 1되는 쑥이 1kg이 들어 간다고 했기에 4kg 넘게 채취하여 가지고 갔더니 처음엔 절편 2되, 쑥설기 2되가 가능하다고 하더니 이어 전화로, 삶아보니 3되를 해야 겠다고 하기에 그렇게 해 달라고 했습니다.

절편보다 쑥설기가 입에 맞기에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으며 텃밭에 갈 때고 가지고 가 커피와 함께 먹고 밤에 간식으로도 먹고 있습니다.



아침식사입니다. 방풍잎·흰민들레잎·돌나무·사과 녹즙에 수프, 쑥떡입니다. 얼라아부지가 아침을 차리면 밥을 먹는둥 마는둥 하기에 쑥떡으로 차릴까 하니 절편으로 해 달라고 하여 절편을 했으며 제가 먹는 건 쑥설기입니다. 쑥설기를 수프에 찍어 먹으면 부드럽고 위에 부담이 가지 않아 좋은데, 지금은 쑥 채취가 가능하지만 쑥을 못 캘때는 어쩌나하는 걱정이 벌써 듭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