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크리스마스선인장(Zygocactus truncata)은 바보!

by 실비단안개 2008. 2. 24.
728x90

  

크리스마스선인장(Zygocactus truncata) 복습

 

게발선인장

학명 : Schlumbergera truncata

분류 : 쌍떡잎식물 선인장목 선인장과의 여러해살이풀

원산지 : 브라질

 

작은 관목형으로, 상부는 늘어진다. 길이는 30cm 정도이며 경절은 폭 2.5cm, 길이 4.5cm 정도이다. 각 경절 주위에는 2~4개의 이빨 모양의 거치가 있다.
가장 끝의 경절 끝에서 1~2개가 핀다. 화색은 핑크색 등으로 꽃의 길이는 6~8cm 정도 게발처럼 마디가 있고 편평한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게발선인장이라고 한다.

 

현대의 게발선인장은 영국의 선인장 애호가인 버클리에 의해 1840년에 교배에 의하여 최초로 육성된 것이다. 교배친으로는 브라질의 표고 1,000~1,800m의 바위산에 자생하는 슈른베라겔라 . 루세리아나(게발선인장)과 표고가 낮은 지대에 자생하는 슈른베라겔라 . 트랑카타(가재발선인장)가 있다.(출처 : http://cafe.daum.net/hanjnu)

 

크리스마스선인장

학명 : Zygocactus truncata

북반구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실내에서 피는 화려한 연분홍색의 꽃을 보기 위해 기른다. 현재 재배되는 대부분의 크리스마스 선인장류는 게발선인장(S. truncata)과 스클룸베르게라 루셀리아나(S. russelliana)의 잡종으로 여겨진다. 스클룸베르게라속(─屬 Schlumbergera)의 다른 종(種)과 마찬가지로 브라질이 원산지이며 우림에서 교목이나 관목 위에 자라거나, 바위 사이의 그늘진 곳에서 자라기도 한다. 스클룸베르게라속의 또다른 속명인 지고칵투스속(Zygocactus) 역시 쉽게 접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 선인장은 게발선인장과 혼동하기가 쉽다. 그러나 크리스마스 선인장은 줄기와 연결되는 부위의 가장자리가 둥글거나 무딘 톱날 모양인 반면 게발선인장은 날카로운 톱니 모양이다. 게발선인장은 꽃이 가을에 피기 시작해서 겨울 내내 피어 있다. 오랫동안 꽃을 피우고 다양한 꽃색을 가지는 잡종이 많기 때문에 꽃시장에서 매우 활발하게 거래된다. 꽃봉오리는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걸쳐 일조시간이 감소할 때 벌어지기 시작하는데, 이 기간에 온도가 낮아져 서늘해지고 습도가 낮아질수록 많은 꽃을 피운다.

(출처 : 다음백과)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