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주남저수지의 잠자는 연꽃, 수련(睡蓮)

by 실비단안개 2009. 7. 30.
728x90

 

주남저수지 연꽃단지는 저수지 전망대 앞의 농경지 9천105㎡에 조성되어 있으며, 연, 수련, 은빛갈대 등이 어우러져 있는 대단지 수생식물원입니다.

지난해에 람사르 총회를 위해 주남저수지 주변으로 보수, 신축 공사를 했는데, 지금도 공사중인 현장이 주위에 있습니다. 

 

지난해 창원과 경남 일원에서 람사르총회가 있었는데, 람사르협약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람사르협약이란 점차 사라져 가는 습지와 습지에 서식하고 있는 많은 생물들을 보전하기 위해 1971년 2월 2일 이란의 람사르(Ramasr)에서 채택한 국제 환경협약으로서 정식명칭은 '물새 서식지로서 특히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 이지만 통상적으로 '람사르협약' 또는 '습지협약'이라 부릅니다.

 

람사르협약의 정식명칭만 보면 습지보다는 물새를 보전하기 위한 협약이 아닌가 하고 오해할 수 있지만, 람사르협약은 습지에 서식하고 있는 물새와 더불어 여러생물을 보전하고, 습지를 현명하게 이용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2007년 현재까지 154개국이 협약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저수지 전망대 앞의 연꽃단지가 변했습니다.

이태전의 연꽃단지는 비록 조성된 연지였지만 볼만했는데, 국제적인 행사를 염두에 두고 '더' 잘 보이기 위해 이것저것 만지다보니 이제 조화롭지도 않으며, 식물의 종류도 줄어 들었습니다. 당시의 식물이 다른 곳에 옮겨져 재배가 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꼴로 보아 그럴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가시연이 있던 자리에는 노랑어리연이 질서(줄기가 길기에 원래 산만하게 보이기는 함)없이 펼쳐져 있었으며, 야개연이 모습을 감추었더군요. 볼 처럼 생긴 연노랑 물양귀비도 귀했고, 어리연도 귀했습니다.

그 많던 물양귀비와 야개연은 어디로 갔을까, 궁금하였지만, 나들이객에 물어본다고 그들에게 정확한 답을 얻을 수는  없겠지요.

 

- 주남저수지 연꽃단지의 '가시연꽃'

 

봉하마을의 연지에서도 그랬지만, 연과 수련의 성장에 방해가 된다며 다른 수생식물을 제거하는데, 한 번쯤 고민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물빛보다 시원한 수생식물(개구리밥에서 벼꽃까지)   2008-08-19

 

관계자에게 선택받은 몇 가지 색의 수련입니다.

연과 수련의 차이는 연은 연밥이 꽃과 함께 열리지만 수련은 연밥이 없고 나중에 꽃이 떨어지고 나서 열매가 나옵니다. 수련은 꽃이 아침에 피었다가 오후나 저녁에 오므라들고 이러기를 삼일정도 반복하다 시드는데,  그래서 밤에는 잠자는(睡) 연(蓮)이라는 뜻으로 수련이라 합니다.

 

5월부터 9월까지 꽃이 피고 지며, 긴 꽃자루 끝에 한개씩 꽃이 달립니다. 꽃받침조각은 4개, 꽃잎은 8∼15개. 정오쯤 피었다가 저녁 때 오므라든다고 해서 자오련(子午蓮)이라고도 불립니다. 수련(睡蓮)이란 말도 물에 떠있는 연꽃이 아니라 ‘잠자는 연꽃’이란 뜻이니 놀랐지요.

水蓮이 아니고, 睡蓮입니다. 꼭 기억하세요!

 

수련속에는 40종 내외의 기본종과 인공잡종 등 종류가 많으며 모두 수련으로 통하며, 크게 온대성 종류와 열대성 종류로 나눕니다. 꽃말은 ‘청순’과 ‘순결’입니다.

 

- 수련(睡 蓮)의 종류 2008-08-09 

 

 

 

 

 

 

 

 

         ▲ 어리연

 

어리연의 '어리'는 작다는 뜻으로  어리굴젓은 굴 중에서 가장 작은 굴이며, 어린이는 작은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연꽃 종류중에 가장 작은 연이 '어리연'이며, 7~8월에 꽃이 피며, 새끼손톱만큼 작은 꽃으로 솜털같은 톱니가 꽃주변에 둘러서 있습니다.

 

        ▲ 물양귀비

 

물양귀비는 엄밀히 말해 연꽃은 아니지만 연밭에 많이 자라는 수생식물로 길이 5∼6㎝로 작습니다. 7∼9월에 노란꽃이 피는데, 가운데 붉은 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며, 꽃잎은 3장이며 물에 떠서 자랍니다.

 

- 주남저수지의 물양귀비 풍경   2007-08-30 
 

미디어법 청원 링크입니다. 한 번만 클릭하여 주세요.

 

헌법재판소 할아버지! 대한민국을 지켜주세요!!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77354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