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매화와 벚꽃, 비슷한 봄꽃 구별하기

by 실비단안개 2010. 3. 26.
728x90

 

매화가 피는 동시에 우리나라의 봄꽃축제가 시작되기에 나들이 횟수 또한 많아지며, 벚꽃이 피면 봄꽃축제는 절정에 이릅니다.

다투어 피어나는 봄꽃 중에 매화 지는 시기에 피는 꽃이 벚꽃으로 매화가 완전히 진 다음에 벚꽃이 피는 게 아니다보니 헷갈려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때 또 살구꽃이 피는 데, 매화와 살구꽃은 벚꽃보다 더 구별이 되지않는데, 매화와 벚꽃을 비롯하여 비슷한 시기에 피는 봄꽃 구별법을 작성합니다. 

 

매화와 벚꽃 

매화나무(梅實, 梅花, Japanese Apricot)는 장미과(Rosaceae)에 속하는  낙엽성 활엽 소교목(喬木)으로  원산지는 중국이고 한국, 일본에 분포되고 우리나라에는 고려 때 들여왔다고 하며 난(蘭), 국(菊) 죽(竹)과 더불어 4군자의 하나입니다.

 

키는 5m 정도 자라며, 줄기는 굵고 거칠며 검은색이나 어린가지는 초록색입니다. 잎은 어긋나고 난형이며 잎가장자리에는 뾰족한 톱니들이 나 있으며, 잎의 앞뒤와 뒷면 잎맥에 털이 있습니다. 짧은 잎자루에는 부드러운 털이 나 있으며 꽃은 이른 봄(2~4월)에 잎보다 먼저 나와 흰색 또는 연분홍색으로 피는데 향기가 강하며, 잎겨드랑이에 1~2송이씩 달립니다.

 

꽃자루가 거의 없으며 5장의 꽃잎은 난형이고, 수술이 많으며 암술은 1개입니다.

건조에 강하고 추위에 잘 견디므로 우리나라 어디에서도 자랄 수 있으며, 이 나무는 꽃을 중심으로 하면 매화나무이고  열매를 중심으로 하면 매실나무가 됩니다.  

- 매화 보기 : 매화 절정 

 

벚나무는 장미목 장미과의 식물로 일본·중국·한국 등지에 분포하는 낙엽 활엽교목으로 산지 및 마을 부근에서 자랍니다. 높이는 20m 정도이며 나무껍질은 자갈색으로 옆으로 벗겨지며, 잎은 어긋나며 길이 6-12㎝의 난형 또는 난상(卵狀) 피침형으로 끝이 길고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4-5월에 분홍색 또는 백색으로 피며 지름은 2.5㎝ 정도이고, 2-5개가 잎겨드랑이에 달려 산방 또는 총상꽃차례를 이룹니다. 꽃자루는 길이 1.5-3㎝로서 가늘고 털이 없으며 밑부분에 포(苞)가 있으며, 꽃잎과 꽃받침조각은 각각 5개이고 수술은 40개 내외입니다. 열매는 핵과(核果)로서 길이 6-8㎜의 구형이며 6-7월에 적색에서 흑색으로 익는데, 이것을 버찌라고 합니다.

벚꽃은 흔히 일본의 국화(國花)로 잘 알려져 있으나, 공식적인 국화는 존재하지 않으며, 매년 4월경에 피며 꽃의 색깔은 분홍색이거나 하얀색으로 나무가 다 자라면 최대 높이가 20m나 되며,수명은 60년 정도로, 짧은 편입니다.

 - 벚꽃 보기 : 벚꽃 활짝 2010
 

▲ 매화와 벚꽃

 

벚꽃과 매화의 차이

 

- 형태 - 꽃잎을 보면 매화는 꽃잎의 끝이 둥글게 바로 이어져 있고 벚꽃은 꽃잎의 끝이 톱니처럼 오목하게 파여서 좀더 화려한 느낌이 든다.

  

- 꽃피는 시기 - 아직은 춥다 싶은 2-3월에 매화가 피고 벚꽃은 봄기운이 완연한 때인 3-4월에 핀다. 

 

- 꽃자루 - 꽃이 달린 자루가 매화는 가지에 바로 붙어서 아주 짧고 하나 또는 둘 씩 달리며, 벚꽃은 한 곳에서 다섯에서 여섯 이상의 꽃자루가 길게 나오기(버찌의 긴 꼭지를 연상하면 됨) 때문에 긴꽃자루 끝에 달린 꽃들이 봄바람에 하늘거리나 매화꽃은 꽃자루가 가지에 바로 붙었기에 바람에 하늘거리지 않는다.

 

- 꽃의 양 - 매화는 꽃봉오리 숫자가 벚꽃에 비하면 적어서 꺾어진 나무줄기에 다닥다닥 피어서 줄기만 가리게 되거나 띄엄띄엄 핀 동양화와 같은 모양이며, 벚꽃은 꽃 자체의 수효가 많고 꽃줄기도 길어서 풍성하게 나무를 덮어가릴 만큼 많다.

 

- 향기- 매화는 향이 진하고 달콤하여 강한데 비하여 벚꽃은 향이 약하다.

 

- 꽃잎의 크기 -  매화에 비하면 벚꽃이 약간 더 크다.

 

- 꽃의 색은 매화가 흰색, 연분홍, 분홍, 붉은색으로 다양한데 비하여 벚꽃은 다양한 단계의 연분홍색이 많다.

 

- 나무의 전체 외형도 매화에 비해 벚꽃이 더 크며, 매화나무의 수피(껍질)은 거칠고 어두운 데 비하면 벚꽃나무의 수피는 더 밝은 색에 표면이 더 매끈한 편이다.

 

▲ 두 나무의 잎 - 매실나무와 벚꽃나무

 

매화나무 : 잎은 4-10cm 이고 어긋나며 달걀모양으로 점차 뾰족해지고  가장자리에 겹 톱니가 있습니다.

벚나무 : 잎은 어긋나며 길이 6-12㎝의 난형 또는 난상(卵狀) 피침형으로 끝이 길고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습니다.

 

살구꽃과 매화 

매화에 비하여 살구꽃은 귀하기에 비교할 일이 많지않지만, 매화와 가장 흡사한꽃이 살구나무꽃입니다.

매화와 살구꽃은 잎이 나기 전에 꽃이 피는데 꽃 모양을 보고 아는 척해 보았자 닮아도 너무 닮았습니다. 
 

매화와 살구는 꽃과 함께 열매도 비슷한데, 살구와 매실의 크기는 거의 같습니다. 살구는 노랗게 익고, 매화는 초록으로 익다가 노란 빛이 돌기도 합니다.

나무의 크기도 비슷하지만 매화의 가지는 새 순이 직선으로 죽죽 뻗지만 살구의 뻗음은 직선성에서 이보다 못하지만 잎도 비슷합니다.

두 꽃을 구별하는 방법은, 매화의 꽃받침은 꽃잎에 딱 붙어 있지만 살구의 꽃받침은 꽃망울이 맺히기 시작하면 뒤집어집니다.  백매, 홍매, 단엽과 만엽 모두 매화의 꽃받침은 꽃잎에 딱 붙어 있지만, 양살구이든 토종 살구이든 살구는 뒤집혀져 있습니다. 

 

 ▲ 꽃으로 보면 매화와 살구꽃이 구분이 전혀되지않습니다.(왼쪽이 매화)

 

▲ 살구꽃 - 꽃받침이 뒤집어져 있습니다. 

 

 

복숭아꽃과 벚꽃

벚꽃이 피는 시기와 비슷하게 복숭아꽃이 핍니다. 

복사꽃은 복숭아나무에 핀 꽃이며, 살구꽃과 함께 봄을 대표하는 꽃입니다.

복숭아나무는 장미과의 낙엽 소교목이며, 높이는 3미터 정도이고 잎은 어긋나며 피침 모양으로 잎가에 뭉툭한 톱니가 있고, 꽃은 4~5월에 잎보다 먼저 흰색 또는 연붉은색의 오판화가 잎겨드랑이에 한 개 또는 두 개씩 핍니다.  

 

봉숭아꽃은 도화, 복사꽃이라고도 합니다.

 

▲ 복사꽃과 벚꽃

 

꽃사과와 서부해당화

매화와 벚꽃만큼 구별이 되지않는 사과꽃과 서부해당화입니다.

검색으로 보면 알겠지만, 꽃사과꽃을 서부해당화라고 하는 이가 더 많은데요, 진해드림파크 숲공부방(http://jinhaedreampark.kr/sub06/sub06_03.php?no=102&page_name=content)에도 마찬가집니다.

숲공부방에는 꽃사과(서부해당화)를,

"원예품종으로 수 많은 종류가 있다. 서부해당화(Malus halliana Koehne)란 나무도 꽃사과의 한 종류로 취급한다. 공원이나 아파트 등 근래 조경수로 널리 심어 자주 볼 수 있는 나무이다. 가을에 새빨간 작은 사과가 지천으로 달려서 아름답다.

낙엽활엽수 소교목으로 나무높이 10m에 이른다. 잎은 야광나무처럼 생겼으나 잎의 양면에 솜털이 나며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꽃은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고 4월말에 가지 끝에 우산모양으로 봉오리가 새빨갛게 맺혀 연분홍색으로 지천으로 달리고 대부분 밑으로 처진다. 그러나 품종에 따라 흰색에서 붉은 색까지 다양하다. 열매는 대부분 붉은색이나 노랑열매도 있으며 지름 1cm정도가 보통이지만 이보다 훨씬 굵은 것도 있다.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실수와 정원수 사이트를 보면 다르게 분류를 하는 데, 꽃사과의 원산지는 아시아와 북아메리카며, 서부해당화의 원산지는 중국입니다.

두 꽃은 식물이 자라는 모습이 아름답고, 또 봄에 피는 꽃과 열매가 보기에 좋아 널리 심고 있으며, 향기가 나는 꽃은 5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른봄에 보기 좋게 피는데, 흰색·분홍색·진홍색·자주색 등을 띱니다. 


좀 더 구분을 하자면, 서부해당화는 꽃받침이 자주색이며, 수양벚꽃 비슷합니다.

서부해당화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해당화'와는 다르며 중국이 원산이며 가지끝에 우산모양으로 맺힙니다.

학명: Malus Halliana 과명: 장미과 원산지: 중국대륙의 서부지방 4월 하순에서 5월 초에 걸쳐 연분홍 꽃이 피는데 꽃대가 실같이 가늘고 길 게 늘어지기 때문에 수사해당화라고도 합니다. 

 

▲ 꽃사과꽃과 서부해당화 

 

위에 비교한 꽃들과 비슷한 시기에 피는 꽃으로 가시가 있는 나무로는 모과나무꽃과 명자나무꽃이 있으며, 배나무꽃과 사과나꽃이 하얀색으로 비슷한 시기에 핍니다.

 

▲ 모과나무꽃과 명자나무꽃

 

 

▲ 사과나무꽃과 배나무꽃

 

구별하는 애용중에 잘못 기록된 곳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고, 추가 구별법도 환영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