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개량머루 수확, 대풍!

by 실비단안개 2015. 9. 16.
728x90

개량머루를 수확했습니다.

개량머루는 포도과며  영명 Crimson Glory Vine 학명  Vitis coignetiae cv, 야생머루를 선발 개량한 우수품종으로 병해충에 강건하고 추위에 대단히 강하며 관리가 용이하다고 합니니다.

 내한성이 강하여 전국적으로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하며 장점은 토양 및 기후적응성과 우수한 착색 능력과 병충해에 강해서 웬만하면 농약을 치지 않고 친환경 재배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우리도 농약을 치지 않았습니다.

머루는 생과로 먹고, 잼, 효소, 와인, 담금주 등을 만들 수 있는데 자색과일이나 자색채소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다고 했습니다.

머루에는 칼슘, 탄수화물, 인, 비타민 C 등의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안토시아닌 색소를 띠어 노화 방지, 시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저런걸 따지지않고 머루가 이쁘기에 개량머루를 선택했는데 일반포도보다 알이 작아 수확을 해도 아주 많지는 않습니다.

 

6월 28일 봉지를 씌우면서 몇 송이는 색의 변화를 보기위해 봉지를 씌우지 않았는데 9월 10일 처음으로 따 먹었는데 안토시아닌이 많은지 머루를 먹고나니 손가락이 검붉었습니다.

 

▲ 9월 10일

 

6월 28일 봉지씌우기전의 개량머루입니다.

- 개량머루 봉지 씌우기(지난해 봄에 심은 나무 안부)

 

 

머루송이가 어릴때 봉지를 씌우긴 했지만 익기까지 많은 날이 걸렸기에 애가 탔습니다.

8월 20일 드디어 색이 변하기 시작했으며, 9월 14일엔 대부분의 알이 까맣게 익었습니다.

 

▲ 8월 14일                    8월 20일                        8월 26일                         9월 2일                           9월14일

 

9월 15일, 일찍 텃밭으로 가서 봉지를 벗겨 가위로 머루를 수확땄습니다.

알이 고르게 잘 익은 송이도 있으며 익고 있는 송이도 있었기에 어느 정도 익은 머루송이만 땄습니다.

 

 

 

두 그루중 거의가 한 그루에서 생산되었으니 이 정도면 첫수확치곤 대풍같습니다.^^

단감이 익는 중인데 까치가 콕콕 쪼아먹고 있는데, 벌과 까치 모두 개량머루는 건드리지 않았기에 내년엔 봉지를 씌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색깔이 아주 곱습니다.

 

 

반 정도 따고 덜 익은 송이는 더 익도록 두고 얼른 친정으로 들고 갔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