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2015 홍고추 수확, 이 고추가 마지막이길

by 실비단안개 2015. 12. 2.
728x90

4월 20일, PR케이스타 고추 570주를 파종하여 8월 2일 홍고추 첫 수확을 했으며, 어제(12월 1일) 마지막으로 홍고추를 수확한다고 했는데, 사실 또 더 딸 일이 있을까 걱정입니다. 올해 홍고추, 풋고추 모두 정말 충분히 땄기에 이제 그만 따고 싶거든요.

- 고추(PR케이스타) 570주 파종하다

- 태풍 노을 대비, 고추줄치기

- 고추 세 번째 줄치기와 고추의 영양소

- 고추 첫 수확 앞두고 제타비료 살포

- 홍고추 첫 수확, 첫물인데 많이 땄다

 

고추는 가지과(Solanaceae)에 속하는 1년생식물로 줄기에서 많은 가지가 나며 잎은 어긋나며, 꽃은 흰색입니다. 열매는 원뿔처럼 생긴 장과로 초록색을 띠다가 붉게 익습니다.
* 장과 : 과육과 물이 많고 속에 씨가 들어 있는 과실을 통틀어 이르는 말.
중부아메리카가 원산지인 고추는 흔히 오랜 옛날부터 우리 겨레가 먹어온 것으로 알고 있으나 한국에 유입된 시기는 담배와 거의 같은 시기로 추정합니다.

 

고추는 따뜻한 곳과 토양이 기름지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라는데 4월 중·하순에 모종을 파종하며 8월부터 11월에 걸쳐 수확합니다. 텃밭에 심은 고추종류로는 아삭이고추, 꽈리고추, 피망, 파프리카와 양념고추로 모두 고추종류에 속합니다. 비타민C가 많은 풋고추는 풋고추전용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풋고추가 익은 붉은 고추는 햇볕에 말려 고추장을 담거나 가루로 빻아 양념으로 씁니다.
고추는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을 함유하고 있으며, 고추가 붉은 색을 띠게 되는 것은 주로 캡산틴(capsanthin)이라는 성분 때문이지만 β-카로틴이나 루테인, 크리프토산틴(cryptoxanthin) 등도 고추가 붉은 색을 띠게 하는데 일조한다고 합니다.

 

지난주의 한파로 고춧잎이 얼어 마르고 있지만 고추는 얼지 않았습니다.

 

 

일조량이 여름만 못 하다보니 고추색도 여름 고추마냥 붉지 않지만, 그래도 나름 익느라 고생한 고추를 모른척 할 수 없어 혼자 고추를 땄습니다.

 

 

 

고추자루에 한 자루를 땄는데 옮기는데 힘이 들었지만 혼자라 끙끙대며 날랐습니다.

 

 

첫 고추 수확때는 큰대야에서 세척을 했는데 이제 양이 적다보니 작은대야로 충분했습니다.

 

 

세척한 고추를 바구니에 담아 물기를 뺀 후 마당에 널고, 벌레 먹은 고추는 골라냈습니다.

어제 오후엔 따듯했기에 고양이도 졸고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