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붓꽃과 노랑꽃창포 활짝활짝

by 실비단안개 2016. 5. 18.
728x90

5월 11~15일

텃밭에 붓꽃과 노란꽃창포가 한창입니다.

텃밭 풍경이 가장 아름다운 시절입니다.

집에 있던 붓꽃을 텃밭에 조금 옮겨 심었으며, 노란꽃창포는 꽃집에서 무늬꽃창포와 함께 구입했는데, 무늬꽃창포는 몇 년이 지났지만 제자리 걸음인 듯 한데 붓꽃과 꽃창포는 번식력이 아주 좋습니다.

붓꽃은 꽃 봉오리가 옛날 선비들이 쓰던 붓을 닮았다하여 붓꽃이라 불리어왔습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칼 모양을 닮은 잎 때문에 용감한 기사를 상징하는 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런 이유 때문에 프랑스의 국화가 되었고, 꽃 가게에서는 아리리스(Iris)라 부르곤 하는데 아이리스란 이 식물의 학명입니다. 꽃을 뜻하는 아이리스란 단어는 외국에서 여성의 이름에 흔히 쓰이는데, 아이리스란 원래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여신의 이름으로 제우스와 헤라의 뜻을 전하기 위하여 무지개를 타고 지상으로 내려 왔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꽃창포는 수질정화 효과 뿐만 아니라 꽃이 아름답고 번식력이 강하면서 뿌리를 깊이 내리기 때문에 흙이 무너지거나 파이는 것을 막아 줘 홍수 방지효과도 있습니다. 잎 크기가 대형이며 창포와 비슷하게 생겼으므로 '꽃이 피는 창포' 라는 의미에서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여졌으나 창포와는 전혀 다른 식물입니다. 야생의 참꽃창포로부터 개량된 원예종으로 원예 품종수도 많습니다.

 

아이리스 종류 중에서 붓꽃과 제비붓꽃, 꽃창포가 일반적인데 붓꽃이 약간 작고 호리호리하다면 꽃창포는 약간 큰 편에 속합니다. 또 제비붓꽃이 넓게 퍼져 있는 것에 비하면 꽃창포는 약간 흐트러진 듯이 꽃잎을 아래로 처지게 하여 마치 유혹하는 듯한 섹시함을 느끼게도 해 줍니다.

꽃을 보면 붓꽃이 자주색이며, 꽃부리는 노란 바탕에 보라색의 그물맥 무늬가 있는데, 꽃창포는 진한 적자색이거나 노랑색인데 꽃부리는 중앙부에 점이 있습니다.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먼저 꽃창포가 꽃이 더 크고 색 또한 노랑이거나 적자색으로 더욱 진합니다. 또 꽃창포는 바깥 화피(붓꽃, 백합 종류들처럼 꽃잎과 꽃받침을 구분할 수 없을 때 화피라는 용어를 쓴다.)의 안쪽에 있는 무늬가 작습니다. 보통은 붓꽃이 꽃창포보다 먼저 꽃이 핍니다.

 

 

 

텃밭 입구의 붓꽃과 위의 붓꽃은 같은 종류인데 땅의 성질에 따라 색이 변하는지 짙어졌습니다.

 

 

▲ 무늬꽃창포

 

노랑꽃창포와 붓꽃의 봉오리입니다.

 

 

노랑꽃창포와 붓꽃 자세히 보기입니다.

노랑꽃창포는 붓꽃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하며 유럽이 원산지인 습생식물입니다. 근경에서 모여 나는 줄기는 높이가 1m 정도까지 자라며, 잎은 길이 80~100cm, 너비 3~6cm 정도의 선형으로 밑부분은 줄기를 감싸고 있습니다. 꽃은 5월에 피고 황색이며 꽃 밑에 2개의 큰 포가 있고 외화피는 3개로서 넓은 난형이며 밑으로 처지고 밑부분이 좁아지며 내화피는 3개이고 긴 타원형입니다.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 다음 다시 2개로 갈라지며 열편에 뾰족한 톱니가 있고 3개의 수술은 암술대가 갈라진 밑부분과 접해있습니다.

 

 

 

붓꽃은 꽃잎과 꽃받침잎이 구분되지 않는 꽃덮이조각 6장을 가지며 이 가운데 안쪽에 있는 3장은 곧추서고 바깥쪽에 있는 3장은 옆으로 퍼지며, 가운데에는 자색 점들이 있습니다.

 

 

 

붓꽃과 꽃창포는 번식력이 강하여 텃밭 여기저기에서 싹이 올라 오기에 버리기 아까워 역시 텃밭 여기저기에 옮겨 심었는데 올해 심었는데도 꽃을 피웠습니다.

 

 

붓꽃과 꽃창포는 꽃잎이 또르르 말리며 집니다.

 

 

 

지금 봉오리를 맺은 독일붓꽃입니다.

붓꽃 종류 중 가장 크고 씩씩하여 마치 독일병정처럼 생긴 원예용 붓꽃으로 꽃의 색깔도 짙은 보라색, 흰색, 분홍색, 노란색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유럽 원산의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60cm정도까지 자라며, 지름 8cm 정도의 꽃이 꽃줄기 끝에 2~5송이가 피어 달립니다.
습지를 좋아하는 붓꽃류와 달리 건조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5월 20일 독일붓꽃 피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