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다락방/우야든둥 잘 묵자

겨울 바다낚시의 꽃 열기(불볼락) 생선회·매운탕·소금구이

by 실비단안개 2016. 12. 19.
728x90

12월 18일

김장을 마치니 텃밭이 당분간 한가롭습니다. 하여 오랜만에 낚시를 떠났습니다. 새벽 5시에 깨워 보내고 다시 잠이 들었습니다. 아점을 먹고 텃밭으로 갔습니다. 치커리, 케일, 청경채 등 쌈채소를 장만하기 위해서입니다.


겨울바다의 꽃이라고 하는 열기낚시를 다녀왔습니다. 쿨러를 채우진 못 했지만 씨알이 좋았습니다. 삼치, 돌돔, 참돔도 한 마리씩 낚았습니다.

참돔과 다듬은 열기 여나믄마리를 친정에 가져다 드리고 이른 저녁 준비를 했습니다.


불볼락을 열기라고 하며, 열기는 겨울 바다낚시의 꽃입니다. 열기는 줄낚시인데 낚시를 바다에 던지면 한 번에 열마리 정도씩 줄줄이 올라 오는데 마치 낚싯줄에 붉은 꽃이 핀 듯 합니다.

불복락은 양볼락목(Order Scorpaeniformes) 양볼락과로, 지역에 따라 동감펭볼락, 동감펭(함북), 열기(남해안)라고하며,  우리나라, 일본 북해도 이남, 동중국해에 분포하며, 수심 80~150m 되는 암초지대에 주로 서식합니다. 몸의 길이는 보통 30cm정도입니다.
열기는 외줄낚시 대상어종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물고기중 하나로 마리수가 많기에 쿨러를 쉬이 채울 수 있습니다.

보통 내장에 내용물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쓸개만 제거하면 되지만, 입안에 들어있는 미끼중, 유해한 약품이 첨가되어있다는 설이 있는 관계로 크릴새우는 제거해야 합니다.



18일 수확물입니다.



열기사이에 볼락도 한 마리 있습니다. 윤기가 자르르 흐릅니다.



다른 낚싯물은 보통 제가 장만하는데 열기는 얼라아부지가 장만합니다. 가위로 지느러미를 자른 후 칼로 비늘을 제거합니다.



생선회용을 장만한 후 남은 대가리와 열기 몇 마리를 전골뚝배기에 담아 매운탕으로 올려두고, 구이는 칼집을 낸 후 소금을 뿌려 굽습니다. 열기매운탕은 따로 맛국물을 낼 필요가 없을 정도로 열기국물이 입에 감깁니다. 무를 썰어 바닦에 깔고 그 위에 열기를 올리고 소금으로 간을 했습니다. 구이는 숯불이 있으면 더 맛있는 소금구이가 될 텐데 가스렌지에 콩기름을 약간만 두르고 바삭하도록 구웠습니다. 향기가 나는 컴퓨터라야 이 글의 내용이 잘 전달될텐데 아쉽습니다.




열기매운탕이 다 되었습니다. 매운탕과 생선구이를 하는 사이에 밥상을 차렸습니다.



횟감은 급냉실에 넣어 뒀다 얼라아부지가 씻은 후 밥상에서 회를 뜹니다.



먼저 제가 먹기좋도록 포를 뜬 후 얼라아부지 몫은 뼈째 썰었습니다. 열기는 윤기가 흐르며 육질이 쫄깃했습니다.



생선회는 상추에 싸먹어야 할 것 같아 낮에 장만한 상추에 열기를 올리고 마늘과 초고추장을 살짝 올려 쌈으로 먹었습니다.



모든게 신선합니다.




열기구이는 세 마리를 했는데 저 혼자 다~ 먹었습니다. 신선하다보니 다른 생선구이와 차별이 될 정도로 고소했습니다.



헉~ 어느새 다 먹었습니다.

다른 반찬에 손이 갈 사이가 없을 정도로 열기회와 구이, 매운탕은 맛이 좋았습니다. 하긴 1년만에 맛보는 열기맛이니까요.

새해 해맞이를 어디로 갈까 하니, 거가대교와 장승포 사이에서 열기낚시를 했다면서 선상에서 하면 어떻게노 하네요.

ㅎㅡㅁ.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