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함께 즐거우면 더 좋지 아니한가!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마늘 발아와 가을 파종 채소 자란 정도

by 실비단안개 2022. 10. 11.
728x90

10월 6일

9월 24일 파종한 마늘이 발아한지 며칠 지났기에 부직포를 걷으러 갔습니다. 2일날 부직포를 살짝 들어보니 마늘이 쏙쏙 올라오고 있었는데 며칠 지났다고 한랭사를 덮은 곳에는 한랭사를 뚫고 쑥 자라 있었습니다. 어쩌지.

한랭사를 걷을 때 싹이 난 마늘이 달려 올라올까봐 겁이 났기에 조심스럽게 부직포와 한랭사를 걷었습니다.

 

- 마늘과 양파 파종밭 만들기 1

 

마늘과 양파 파종밭 만들기 1 / 비닐겉기에서 애벌갈이까지

9월 11 ~ 12일 지난해 마늘을 재배했던 밭이며 뒤로는 쪽파를 심었고, 봄에는 참깨를 재배하기도 했던 밭입니다. 다시 마늘과 양파를 파종하기 위해 밭을 정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농가가 그러

mylovemay.tistory.com

- 마늘과 양파 파종밭 만들기 2

 

마늘과 양파 파종밭 만들기 2 / 밑거름과 비닐 씌우기

9월 17일 - 마늘과 양파 파종밭 만들기 1 / 비닐겉기에서 애벌갈이까지 12일날에 이어 마늘과 양파밭 만들기를 계속 했습니다. 수확을 하면 얼마되지 않는데 파종준비가 복잡하며 깁니다. 역시 얼

mylovemay.tistory.com

- 마늘 파종하다

 

마늘 파종하다

9월 24일 올해 김장도 하지 않았는데 벌써 내년 김장 준비입니다. 김장 준비는 마늘 파종부터 시작한다고 봐야 하는데요, 올해 파종 마늘은 내년 5 ~ 6월에 수확을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양념으로

mylovemay.tistory.com

부직포는 한랭사보다 조직이 촘촘하다보니 마늘싹이 뚫지 못했는데 한랭사는 마늘싹이 뚫고 나왔습니다.

 

조심스레 꽂이를 뽑은 후 한랭사와 부직포를 걷었습니다. 다행히 마늘이 달려오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발아가 고르지 못했기에 집으로 오늘 길에 남의 마늘밭을 보니 우리 밭 사정과 비슷했습니다.

 

까치가 쪼아 뽑은 마늘과 발아중인 마늘입니다. 까치가 쪼은 마늘은 한랭사를 씌울때 얼라아부지가 못 본 모양입니다.

마늘을 콕 꽂아주고.

 

부직포에 눌러진 마늘입니다. 이대로 두면 자연히 바로 서겠지요.

 

가을에 씨앗 파종한 채소들의 자란 상태입니다.

가장 먼저 파종한 월동 채소는 겨울초였는데 잡초가 어마어마하게 자랐다보니 겨울초는 보일락말락했습니다.

 

- 겨울초 파종, 3일만에 발아

 

겨울초 파종, 3일만에 발아

8월 24일 추석이 빠르다보니 나물로 하기에는 어중간하지만 자리가 비어 있으니 겨울초를 파종하기로 했습니다. 텃밭으로 가는 도랑가에는 벌써 물봉선이 피기도 했습니다. 처서가 지나니 여기

mylovemay.tistory.com

잡초인 쇠별꽃아재비를 뽑으면서 겨울초를 솎아냈습니다.

잡초를 매는 건 시간을 따로내야 할 정도로 텃밭은 잡초천지가 되었습니다.

 

8월 25일 파종한 김장무와 레드무밭입니다. 북주기와 잡초매기가 생략되었지만 김장무가 너무 자랐다보니 우리집 김치 한 번 담그고 숙모님께 솎아서 드리고, 동생네와 시누이네도 드렸습니다. 이제 한 번 더 솎아 우리집 김치를 다그면 됩니다.

많이 솎았음에도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 김장용 무와 레드무 파종과 발아

 

김장용 무와 레드무 파종과 발아

8월 25일 김장용 농협 강호무와 농협 레드무를 파종했습니다. 김장용 무를 파종할 밭은 얼라아부지가 퇴근후 혼자 다니면서 밭을 갈아 밑거름을 하여 이랑과 고랑을 만들어두었습니다. 우리는

mylovemay.tistory.com

9월 2일 월동채소인 시금치와 쪽파를 파종했었는데 쇠별꽃아재비가 너무 무성하게 자랐다보니 발아했던 시금치는 온데간데가 없으며 쪽파는 비닐 멀칭을 했다보니 잘 되었습니다. 얼라아부지 말을 들길 잘 한 것 같습니다.

 

- 쪽파와 시금치 파종

 

쪽파와 시금치 파종, 그 사이 쪽파가 쑥 자랐네

8월 24 ~ 9월 2일 쪽파 심을 밭도 만들기전에 쪽파 종구를 다듬었습니다. 쪽파 파종시기는 처서가 지나서 파종을 한다고 했기에 서두른겁니다. 쪽파는 백합과의 조미채소로 2년생 초본이며 인경이

mylovemay.tistory.com

나중에 쇠별꽃아재비는 뽑았습니다.

 

동생네와 시누이네와 우리가 많이 솎아 쪽파김치를 담갔습니다. 쪽파김치는 실패가 없다보니 좋은 밑반찬이 됩니다.

 

9월 6일 묘종 파종한 김장용 배추밭입니다.

숙모님 말씀대로 가지고 놀고 싶을 정도로 잘되었습니다.

 

- 김장용 배추 파종하다

 

김장용 배추 파종하다

9월 6일 얼라아부지 혼자 다니면서 참깨 수확을 한 밭의 비닐을 걷고 풀을 베었습니다. 재배를 할 때는 비닐 멀칭이 당연시되지만 수확을 한 후 걷는데 덩치가 앉아 그걸 일일이 제거를 했습니다

mylovemay.tistory.com

무름병이 든 배추는 뽑아서 버렸으며 벌레가 먹은 배추도 있지만 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2개월후면 김장을 할 겁니다.

 

9월 14일 종자 파종한 겨울초 2차 파종과 소래풀입니다. 겨울초는 아주 야들야들하며 소래풀은 맞을까 싶을 정도로 본잎이 이상하게 생겼습니다.

 

- 겨울초, 소래풀 파종

 

겨울초, 소래풀과 상추 파종하다

9월 14일 20여일전에 씨앗 파종한 겨울초가 폭우와 태풍으로 엉망이 되었기에 다시 파종을 합니다. 겨울초와 비슷한 소래풀 씨앗이 남았기에 옆 이랑에 파종을 하며 상추와 쑥갓도 파종합니다.

mylovemay.tistory.com

소래풀입니다. 떡잎도 그랬지만 본잎도 과연 십자화과 식물이 맞을까 싶을 정도로 본잎이 둘글넓적한 게 아욱잎처럼 생겼습니다. 내년 봄이면 알수 있겠지요.

 

9월 16일 파종한 적갓과 도라지입니다.

 

- 적갓, 도라지 파종

 

적갓, 도라지 파종과 홍고추 5차 수확

9월 16일 약 3개월후면 김장입니다. 김장 양념을 버무릴때 가정마다 속재료가 다른데 우리는 적갓과 쪽파, 굴을 넣습니다. 쪽파는 파종을 했으며 적갓의 경우 일찍 파종을 하니 너무 자라 버거웠

mylovemay.tistory.com

적갓이라고 색이 적색이 돌며 잎은 겨울초와 비슷합니다. 봄에 피는 노란색 꽃도 비슷합니다.

 

도라지의 새싹입니다. 뭉텅뭉텅나고 있습니다. 집에 종자가 더 있는데 엄마께서 도라지는 가을에 파종해야 잘 난다고 했지만 지금은 자리가 마땅히 없다보니 내년 봄에 파종하려고 두었습니다.

 

9월 23일 겨울초 3차 파종과 청경채 시금치입니다. 겨울초는 2차 파종한 뒤쪽에 자라고 있으며, 청경채는 발아율이 높지 않고 시금치밭에는 바랭이가 시금치보다 더 많았습니다. 잡초를 매야 하는데 요즘은 춥다는 핑계로 텃밭 방문이 뜸합니다.

 

- 겨울초, 시금치, 청경채 파종하다

 

겨울초, 시금치, 청경채 파종하다

9월 23일 텃밭에 빈공간이 생기다보니 또 겨울초를 파종합니다. 종자는 농협에서 구입했으며 청경채와 시금치 씨앗도 함께 구입했습니다. 우리는 겨울초라고 하는데 표준명은 월동춘채로 이 종

mylovemay.tistory.com

한날 파종한 청경애는 깊이에 따라 다른지 자란 정도가 다릅니다.

 

분홍 모자를 쓴 시금치 떡잎과 큰 바랭이입니다.

 

 

728x90

댓글